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720273

[단독] 반기문, '바른정당 입당' 타진
2017-01-19 04:00 CBS 노컷뉴스 박성완 기자

바른정당에 합병 대신 '당 對 당 통합' 추진…"潘측, 당직 등 지분 요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부인 유순택 여사가 13일 오전 거주지인 서울 동작구 사당3동 주민센터를 방문, 주민들과 대화 중 한 아이에게 뽀뽀를 해주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측이 최근 바른정당에 입당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귀국 후 일주일 만에 연대보다 입당 쪽으로 확실히 가닥이 잡히는 분위기다.

베일을 벗고 본격적으로 정치무대에 올랐지만, 기대보다 큰 바람이 불지 않고 있어 제3지대의 베이스캠프 역할을 하는 '빅텐트'를 칠 동력이 부족해진 것 아니냐는 판단이 입당 추진의 배경으로 거론된다. 

또 국민의당에서 반 전 총장의 낮은 호남 지지세를 고려해 영입 신중론이 고개를 들고 있고 반 전 총장도 스스로 밝혔듯이 자금 등의 측면에서 독자세력화가 힘들어진 점도 바른신당 행(行) 추진의 배경으로 보인다. 

◇ 제3지대 연대 '삐걱'…바른정당, 潘 영입 비공개회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부인 유순택 여사가 13일 오전 거주지인 서울 동작구 사당3동 주민센터를 방문, 주민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반기문 전 총장을 구심점으로 한 제3지대 빅텐트 논의가 삐걱대고 있다는 신호는 벌써부터 감지된다. 

연대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그간 대리인을 내세워 '간접 회동'을 가졌다가 얼마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 중심의 빅텐트론'을 강조해왔던 박 대표는 "반 전 총장의 언행이나 함께 하는 인사들이 우리 당의 정체성에서 멀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의 기류가 반전되면서 '연대 논의'가 주춤해진 것 아니냐는 추론이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바른정당으로선 국민의당이 유보한 반 전 총장 영입 카드를 떠넘겨받게 된 셈이다. 실제 바른정당은 지난 17일 극비리에 진행된 당직자 회의에서 반 전 총장 영입 여부를 놓고 난상토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는 김무성 의원 등이 반 전 총장을 반드시 조속히 영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 소속 다른 의원도 "지도부에서 집중적으로 (반 전 총장을) 모시기 위한 계획을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김무성 의원은 18일 경남도당 창당대회에서 "반기문 전 총장은 머지않아 우리 바른정당으로 오게 돼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 潘 캠프, 바른정당 합류의사 타진…'당 對 당' 통합방식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7일 오후 전남 진도 팽목항을 방문한 가운데 '박근혜정권 퇴진 진도운동본부' 소속 회원들이 피켓을 들고 항의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바른정당 안팎에서는 핵심 당직자가 반 전 총장 측 핵심인사와 접촉한 교섭 내용도 흘러나오고 있다. 

반 전 총장 측은 바른정당으로의 합병 대신 '당 대 당' 통합 방식을 선호한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새누리당에서 탈당을 저울질 하고 있는 충청권 의원들과 반 전 총장 측 마포캠프 친이계 인사를 주축으로 정당 규모의 세를 형성한 뒤, 2차로 바른신당과 대등한 조건으로 합치겠다는 시나리오다. 

반 전 총장 측은 이 같은 합류 조건으로 바른정당 내 공석인 사무총장 등의 당직을 포함해 캠프 인사들의 지역구 당협위원장 자리 등 '지분'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반 전 총장이 귀국 후 당 바깥에서 자석처럼 여러 정파를 끌어당길 것이라고 장담했던 것에 비해 위축된 스탠스다. 

◇ 潘, '낙동강 오리알' 될 가능성도 배제 못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3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이같은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 지는 아직까지 미지수다. 겉으로는 '자강론'을 펼치면서도 반 전 총장에게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내왔던 바른정당 내에서조차 '반기문 회의론'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반 전 총장이 보여준 행보는 기성 정치인의 모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는 한 의원의 평가가 그런 사례다. 

여권에서 반 전 총장에게 기대했던 모습은 '정치교체론'을 앞세운 유엔 사무총장의 모습이었지만, 보여주기식 행보와 이에 따른 논란이 부각되면서 실망 기류가 퍼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병국 창당추진위원장도 반 전 총장과의 구체적 교류 여부 및 성과에 대해 "아직 이런저런 얘기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신중론을 폈다. 

때문에 반 전 총장의 최종 영입 여부에 대해 설 이후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기류가 퍼지고 있다. 만약 반 전 총장이 설 전후 큰 바람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영입 반대 흐름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