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720203717009?s=tv_news

문건 속 '삼성 지배구조 논의' 흔적..포털 압박 정황도
박현주 입력 2017.07.20 20:37 수정 2017.07.20 22:26 

[앵커]

물론 또 다른 내용들도 있는데 이거는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해서 들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20일) 발표된 문건에 청와대가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논의한 흔적이 또 들어있었고요. 또 인터넷 여론을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해 포털 사이트를 압박한 걸로 보이는 정황도 함께 있었습니다.

박현주 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삼성의 합병과 관련해 새롭게 공개된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문건 내용…어떤 게 있습니까?

[기자]

네 청와대는 삼성물산 합병안에 대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에 대해 정부가 개입할 것인지, 또 개입한다면 의결권 방향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해서 논의한 문건도 포함이 돼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였던 국민연금의 의결권을 놓고 청와대 차원의 내부 논의가 있었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는 겁니다.

[앵커]

당시에 결국 의결권은 합병 찬성 쪽으로 행사됐습니다. 다 아는것 처럼…그런데 해당 문건 중엔 '정부의 이런 개입을 숨겨야 한다'… 이런 지침도 들어있다고요?

[기자]

네, 청와대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작성한 문건에는 "정부가 대기업을 지원하는 것처럼 보여지지 않도록 위원 구성을 신중하게 하고 관계부처도 한 목소리로 대응해야 한다"고 지시한 대목이 나와있습니다.

2015년 삼성 합병 당시 정부의 대응과 맞아떨어지는 대목인데요, 당시 박근혜 정부는 정부가 삼성합병에 개입했다는 분석을 최대한 피하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리고 또 한가지 눈길이 가는 것이 카카오톡 검색 기능이 좌편향 됐다…이런 분석도 그때 청와대가 내놓고, 그에 대한 대책을 모색했다는 거죠?

[기자]

네, 아시는 것처럼 카카오톡은 대화창에는 특수기호 #을 통해서 검색창처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를 쓸 때 카톡이 연관검색어로 제공하는 단어들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판단하기에는 친정부적이지 않다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문에 오늘 발표에 따르면 당시 청와대는 "# 검색이 좌편향적이라는 논란이 있다"며 "이를 개선하라"는 주문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앵커]

사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하라'고 하면…그건 어떤 뜻이 되는 건가…압박해서 바꿔라…이런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요. 혹시?

[기자]

이에 대한 해석을 현재 청와대가 내놓지 않았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이번에 발견된 문건 중엔 포털의 수익을 환류하는 제도를 논의한 문건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포털 입장에선 이 같은 청와대 차원의 논의가 상당한 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