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018094828755


박근혜 수감생활 어떻길래..인권침해 vs 황제수용

김철현 입력 2017.10.18. 09:48 수정 2017.10.18. 10:07 


CNN 박근혜 인권침해 보도 논란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CNN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 수감 과정에서 '심각한 인권 침해(serious human rights violations)'를 당하고 있다는 주장을 보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박 전 대통령이 이른바 '황제 수용생활'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반대의 주장을 낳은 박 전 대통령의 수감생활이 실제 어땠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CNN은 17일(현지시간) 박 전 대통령의 인권침해를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문건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국제 법률을 맡고 있는 MH그룹으로부터 받은 이 문건에는 "65세의 박 전 대통령이 더럽고 차가운 감방에 갇혀 있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한다. 또 허리 통증과 무릎, 어깨 관절염 등 만성질환과 영양 부족 등으로 박 전 대통령이 고통 받고 있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MH그룹은 이 문건을 유엔 인권위원회(United Nations Human Rights Council)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박 전 대통령이 일반 재소자들과 다른 '특별대우'를 받고 있다는 주장과 배치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노회찬 정의당 의원은 이달 초 "박 전 대통령은 하루 1회 이상 변호인 접견을 하고 일반 수용자로선 상상하기 힘들 만큼 자주 구치소장과 면담하는 등 황제 수용생활을 하고 있다"고 했다. 노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24일 기준으로 박 전 대통령은 구금일수 147일 동안 변호인을 148차례 만났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수감기간 동안 24차례 교정공무원과 면담했고 서울구치소장과는 12차례나 면담했다. 평균 열흘에 한 차례 만난 셈이다.


변호인과 교정공무원을 계속 만나는 시간은 MH그룹이 만든 보고서의 '더럽고 차가운 감방에 갇혀 있는' 시간이 아니다. 또 관련 보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12.01㎡ 크기의 독방에 있을 때는 주로 소설 '대망'을 읽으며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이 소설은 일본 전국시대를 통일하고 막부시대를 연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중심으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등 당대 인물들을 그리고 있다. 박경리의 '토지', 이병주의 '지리산', '산하' 등 역사 소설도 읽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