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D%83%80%EC%9D%B4%EC%AF%94%ED%97%88 (타이쯔허)

https://ko.wikipedia.org/wiki/%ED%9B%88%ED%97%88 (훈허)


타이쯔허(태자하), 훈허(혼하)


태자하(Taizi), 혼하(Hun) 위치도



타이쯔허(태자하)


타이쯔허(太子河)는 중국 동북부 랴오닝 성을 흐르는 강으로 랴오허 수계에 속한다.


랴오닝 성의 동부에서 출발해 훈허의 남쪽을 동쪽에서 서쪽에 흐른다. 번시 시, 랴오양 시를 거치고 훈허와 함께 랴오허의 분류 외요하와 합류해 보하이 해의 랴오둥 만으로 빠져나간다.


진왕(후의 시황제)을 암살하려다 실패한 연나라의 태자 희단은 요동으로부터 도망친 후 이 강에 몸을 던져 죽었다고 한다. 타이쯔허라는 이름은 여기서 유래한다.



훈허(혼하)


훈허(渾河, 혼하, 표준어: 훈허강)는 중국 랴오닝성의 강으로 랴오허의 지류 중 하나이다. 훈허는 예전에는 선수이(瀋水, 심수, 표준어: 선수이강)로 불리기도 했다.


랴오닝 성과 지린성의 경계에서 발원해 남서쪽으로 랴오닝 성을 가로질러 랴오둥만으로 빠져나간다. 훈허 유역에 위치한 주요 도시로는 랴오닝성으 성도인 선양과 푸순이 있다. 이전에는 랴오허에 합류했었지만 공사에 의해 독립한 수계가 되었다.



관련글

타이쯔허(태자하), 훈허(혼하) - 위키  https://tadream.tistory.com/25575
혼강(渾江)와 혼하(渾河) - 위키  https://tadream.tistory.com/3133
귀단수(贵端水) - 동북아역사넷,매경,위키  https://tadream.tistory.com/5859

고구려,발해 답사 지역 자료  https://tadream.tistory.com/12571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