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극비 ‘하산작전’ 내막
‘혹시…, 다스 들고 튀려고?’
[1020호] 2011년 11월 30일 (수) 14:49:46    동진서 기자  jsdong@ilyo.co.kr
   
▲ 여권 핵심부는 전직 대통령들이 퇴임 이후 고초를 치렀던 전례로 인해, 이에 대비한 안전판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여권 핵심부가 이명박 대통령 퇴임 후를 대비한 ‘안전판’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야권 등에서 내곡동 사저 논란, 총무기획관실 관련 의혹, BBK, 이국철 폭로 등에 대해 추적에 나서자 방어에 착수한 것이다. 청와대는 이러한 동시다발적인 공세의 최종 타깃이 이 대통령과 ‘형님’ 이상득 의원인 것으로 보고 임기 내에 최대한 ‘정리’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대통령들과 그 친인척들이 퇴임 뒤 어김없이 고초를 치렀던 전례를 떠올려봤을 때 문제가 될 만한 사안들은 미리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와 관련,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 차명 보유 의혹이 끊이지 않았던 로열패밀리 회사 ㈜다스의 해외 이전설이 흘러나오고 있어 관심을 끈다. 과연 이 대통령은 ‘연착륙’에 성공할 수 있을까. 
 
“청와대 총무실은 건드리지 않는 게 불문율이었다. 그런데 현 정부가 그걸 깼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부메랑이 될 가능성이 크다.”

얼마 전 민주당의 한 중진급 의원이 사석에서 던진 말이다. 그는 “총무기획관은 청와대의 집사 역할을 하는 자리다. 궂은일을 할 수밖에 없다. 마음먹고 뒤지면 하나는 걸린다. 그런데 이명박 정권은 노무현 정권 때의 정상문 전 총무비서관을 구속시켜버렸다”면서 “다음 정권이 누굴 노리겠느냐. 당연히 현 정부 내내 청와대의 살림살이를 도맡아 온 김백준 총무기획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기획관은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BBK 주가조작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바 있다. 또한 다스와 홍은프레닝 등 이 대통령과 깊은 관련이 있는 회사에서 감사로 재직했던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다. 야권이 김 기획관에 주목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기획관을 캐다 보면 ‘판도라 상자’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야권은 내곡동 사저 논란도 ‘그냥 지나칠 사안이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리고 여러 논란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다. 몇몇 민주당 의원들이 자체적으로 조사단을 꾸린 상태다. 한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대통령은 재임기간에 형사소추가 면제되기 때문에 퇴임 후 즉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자료를 모으고 있다. 돈의 출처 등이 드러나면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것”이라고 귀띔하면서 “지금까지의 상황만 놓고 보더라도 이 대통령이 유죄를 받을 수 있다는 게 우리가 접촉한 법조계 인사들의 공통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역시 “결정적인 증거물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어 내곡동 사저 문제는 이 대통령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 정무 관계자는 “이미 다 해명이 된 것인데 새로 나올 게 있겠느냐”면서도 “혹시 우리가 놓쳤거나 빌미를 잡힐 것은 없는지 면밀히 체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야권은 이 대통령의 ‘아킬레스건’이라고 할 수 있는 BBK에 대한 공격도 재점화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저격수’로 불리는 한 민주당 의원은 최근 기자들에게 “그동안 별 재미를 못 봤지만 앞으로는 다를 것”이라며 자신감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원에게 그 까닭을 물었더니 “BBK와 관련된 파일은 그야말로 1급 기밀로 분류된다. 아무나 볼 수 있는 게 아니란 얘기다. 그런데 정권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조금씩 새어나오고 있다. 임기 말에 접어들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군다나 BBK의 핵심 인물인 김경준 씨와 다스 간 수상한 돈거래(<일요신문> 994호)에 대한 미국 검찰의 발표가 임박한 상황이라는 점도 이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밖에 야권은 자원외교, 4대강 등 현 정부의 주력 사업과 관련된 비리를 찾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권 핵심부는 야권의 이러한 움직임에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정무 관계자는 “관리를 잘하고 있긴 하지만 또 ‘제2의 이국철’이 나올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면서 “이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들처럼 험한 꼴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이라고 귀띔했다.

우선 청와대는 내부 단속에 힘을 쏟고 있다. 임기 말 사정기관들의 권력 누수가 급격한 레임덕뿐 아니라 퇴임 후 발생한 구설들의 1차 원인이었다고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한 여권 전직 고위 관료는 내곡동 사저 건을 예로 들었다. 그는 “청와대 핵심 인사들도 몰랐던 은밀한 사저 구입이 어떻게 해서 언론에까지 흘러들어갔는지 자체적으로 조사를 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적은 내부에 있더라. 사저 구입에 관여했던 한 청와대 관계자가 민주당 의원에게 이를 알렸던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되돌릴 수는 없겠지만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우리뿐 아니라 다른 사정기관에도 교육을 시켰다”고 털어놨다. 이 대통령이 권재진 법무부 장관, 한상대 검찰총장, 이강덕 서울경찰청장 등 사정기관 주요 보직에 측근들을 임명한 것도 이 연장선상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청와대는 내부를 추스르는 것과는 별개로 이 대통령 퇴임 후 도마에 오를 만한 사건들에 대해서도 정리에 나섰다. 정치권에선 이국철 SLS 회장 수사가 그 첫 손에 꼽힌다. 검찰 수사가 이상득 의원에게 면죄부를 주는 방향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이 회장이 처음 폭로를 한 이후 검찰 내부에서는 이 의원에 대한 조사 여부가 초미의 화제로 떠오른 바 있다. 이 회장이 최종적으로 이 의원을 겨냥하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수사가 진행되면서 이 의원은 검찰 사정권에서 벗어났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서 비난이 거세지자 검찰은 다시 수사에 박차를 가해 이 의원 측근 소환까지 검토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대해 검찰의 한 관계자는 “수사를 부실하게 한다는 비난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수는 있지만 무엇보다 지금 덮고 가야 나중에 후환이 없다는 인식이 수사의 배경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여권 핵심부는 이 대통령 일가가 경영권을 갖고 있는 다스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스는 이 대통령 큰형인 이상은 씨가 46.85%, 이 대통령 기부 재산으로 설립된 청계재단이 5%, 이 대통령 지인으로 알려진 김창대 씨가 4.16%를 갖고 있다. 이밖에 이 대통령 처남댁인 권영미 씨가 43.99%를 보유 중이다. 100% 지분이 모두 이 대통령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차명보유 의혹이 여전히 살아있을 뿐 아니라 김경준 씨와의 돈 거래까지 드러나면서 야권은 화력을 모아 총공세를 펼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이시형 씨가 다스에 입사한 것은 사실상 회사를 물려받기 위한 시나리오 아니겠느냐”면서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 대통령의 실 소유 의혹이 사실로 입증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 대통령 임기와는 상관없이 진실을 규명한다는 차원에서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치권에선 다스 본사가 해외로 옮겨질 것이란 말이 설득력 있게 돌고 있다. 지난 8월 이상득 의원 아들 이지형 씨가 싱가포르로 출국(<일요신문> 1009호)한 것도 이 과정에서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란 얘기도 들린다. 조만간 이 대통령 아들 이시형 씨도 여기에 합류하기 위해 출국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취재 결과, 이러한 소문의 진원지는 다스 내부인 것으로 확인됐다.

다스 고위급 인사와 민주당의 한 의원이 식사를 하면서 주고받았던 대화가 퍼지고 있는 것이다. 당시 다스 측의 관계자는 “해외 여러 곳을 물색하고 있다. 그 시기는 2013년 초쯤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는 취지로 말했고, 이에 민주당 의원이 “이지형 씨가 이미 싱가포르로 갔고, 이시형 씨도 뒤따를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기자로부터 이 내용을 전해들은 사정기관 고위 관계자는 “다스에 이목이 쏠려 있는데 그렇게 할 수 있겠느냐”면서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뒤 “사실 여부를 떠나 우리로서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다스 관련 소문들이 이처럼 정치권에서 회자되는 것 자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동진서 기자 jsdong@ilyo.co.kr


FTA 비준 ‘다스’ 입방아 내막
이런 억지가 왜 통할까?

   
▲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다스 서울지사. 유장훈 기자 doculove@ilyo.co.kr 

지난 11월 22일 한나라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강행처리로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었다. 일체의 의정일정을 거부하고 있는 야권은 강도 높은 무효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반면 한나라당은 FTA 후속대책 수립에 당력을 모으는 한편 야권 설득작업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윤호석 정치컨설턴트는 “각 당의 내부 사정과도 맞물려 있어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 같다”면서 “우선은 이명박 대통령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국민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강행처리에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 야권도 좀 더 넓은 마음으로 협상에 임해야지, 무조건적인 반대만 부르짖을 경우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권은 일단 FTA로 인한 서민의 피해를 최대한 부각시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그런데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이번 FTA 통과로 ‘로열패밀리’ 회사인 다스가 수혜를 입게 됐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자동차 업종은 FTA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데 다스가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또한 다스는 국내 자동차업계 1위이자 대미 수출에 공을 들이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 다스 전체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현대자동차에서 올리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다스는 현대자동차에 1610억 원가량의 물품을 판매했는데, 이는 전체 매출액 3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2008년과 2009년에도 그 비중은 각각 49%, 41%였다. 다스로서는 최대 고객인 현대자동차가 FTA로 인해 매출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이득을 볼 수 있는 셈이다.

야권은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져야 여권과의 싸움에서 유리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특별히 문제될 게 없다는 것은 우리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심정적으로 국민들을 자극할 요인은 된다”면서 “여권이 이 대통령 관련 기업인 다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FTA를 밀어붙였다와 같은 논리가 어느 정도 먹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정무 관계자는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야권이 국민들을 호도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