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에 나온 '트위터 검열국'
11.12.06 09:06 wonpost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영문판의 '트위터 검열(Censorship of Twitter)' 섹션에 이름을 올린 나라는 어디일까요. 일단 언급된 나라는 한국, 중국, 이집트, 영국 등 4개국입니다.

한국 분량이 일단 가장 많습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2010년 8월 북한이 개설한 것으로 알려진 @uriminzok을 차단했다"면서 북한 프로파겐다 때문에 한국 정부가 해당 계정을 차단했다고 설명합니다.

이어 "이를 포함해 지금까지 한국 정부는 65개의 트위터 계정을 차단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이 65개 계정 모두 북한 관련 계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은 원천적으로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중국인들이 그래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인 쳉 지안핑은 정부에 대해 냉소적인 트윗을 날렸다는 이유로 1년간 노동 교화형에 처해지기도 했습니다.   

이집트에서도 트위터가 전면 막혀 있습니다. 이집트 최대 이통사인 보다폰 이집트는 정부가 막은 게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의혹은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트위터 측도 이집트에 서비스가 안된다는 걸 인정하면서도, 누가 막은 것인지에 대해선 침묵하고 있습니다. 

그외에 영국이 지난 런던 폭동 당시, 데이빗 캐머런 총리가 폭동을 잠재우기 위해서 트위터를 막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지만, 실제로 실행에 옮기진 않았습니다.

이외에 이란 등에서도 트위터 검열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영문판엔 적혀 있지 않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