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40710010605428

"김명수, 장관후보군 포함 알고도 사교육업체 주식 매입"
야당 "장관 지명 후 팔아 차익"
매제 근무 회사 내부거래 의혹도
"5·16 불가피 → 정변" 오락가락
논문 표절 의혹 부인 "사퇴 안 해"
중앙일보 | 윤석만 | 입력 2014.07.10 01:06 | 수정 2014.07.10 08:50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매제가 임원으로 근무한 회사의 주식을 김 후보자가 여러 차례 거래한 것이 드러났다. 특히 장관 후보군에 포함된 것을 안 이후에도 사교육업체의 주식을 매입했다가 내정되면서 되팔아 차익을 남긴 사실도 확인됐다. 5·16 쿠데타에 대한 김 후보자의 인식을 두고 야당 의원들과 첨예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김 후보자는 질문을 잘못 이해하거나 동문서답하는 모습을 보여 업무 수행능력에도 의문이 제기됐다.

↑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답변 도중 물을 마시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날 논문 표절과 사교육업체 주식투자 논란 등 후보자 지명 이후 제기된 각종 의혹을 대부분 부인하면서 사퇴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김형수 기자
 
◆주식 내부거래 의혹

새정치민주연합 조정식 의원은 "2003년부터 11년간 매제가 임원을 지낸 업체(디지털온넷)와 사교육업체 '아이넷스쿨' 주식 등을 20여 차례 매매했다"며 내부거래 의혹을 제기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도 "매제는 아이넷스쿨의 전신인 디지털온넷에서 내부 정보를 공시하는 업무를 담당한 전무였다"며 "김 후보자가 주식 거래를 하는 동안 수차례 호재성 공시가 나왔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시장경제에서 누구나 주식을 팔고 살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주식으로 오히려 손해를 봤는데 어떻게 내부거래냐"고 반박했다. 새정치연합 윤관석 의원은 "5월 초 장관 후보군에 들어간 걸 알고서도 5월 20일 아이넷스쿨 주식 3만 주를 매수했다가 6월 13일 장관에 지명되면서 매도해 차익을 남겼다"며 "장관 후보에 포함된 걸 알면서도 사교육업체 주식 투기를 한 것이 공직자로서 자격 있는 행위냐"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구체적인 해명을 하지 못했다.

◆역사인식 논란

야당 의원들은 5·16에 대한 김 후보자의 인식을 집중 문제 삼았다. "5·16이 쿠데타인가 혁명인가"라는 윤관석 의원의 질문에 김 후보자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답했다.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르자 김 후보자는 "당시 최빈국이었고 어지러웠던 사회상을 직접 목격했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표현했다"며 "지금은 쿠데타로 불리지만 훗날엔 다시 생각해볼 기회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 박주선 의원은 "모든 교과서가 5·16을 쿠데타로 표현했는데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서 역사의식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여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은 "5·16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했다가 또 정변이라 하고 다시 훗날 재평가받아야 한다고 하니 혼란이 생긴다"고 말했다.

◆논문 표절 의혹

제자에게 칼럼을 대필시켰다는 논란에 대해 김 후보자는 "대필은 아니고 대학원생들에게 글쓰기 연습을 시켜준 거라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새정치연합 도종환 의원은 김 후보자가 2002년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에 대해 "지도교수도 아닌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한 박사학위 논문에 무슨 기여를 했다고 학술지에 본인 이름으로 게재했느냐"고 질타했다. 김 후보자는 "논문은 미간행물이라 간행물에 실릴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면서도 "해당 학생에겐 죄송하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안홍준 의원은 "단독저자로 된 제자의 학위 논문을 교수 이름으로 논문을 실은 게 어떻게 실수냐"고 지적했다.

◆업무 수행능력 의문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이 "장관 후보로 내정됐을 때 소회를 말해 달라"고 하자 김 후보자는 "저도 왜 '픽업'(낙점) 됐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취임 후 교육정책 방향을 묻는 질문에 "구체적으론 없지만 다양한 인력이 있으니 깊은 생각을 해보겠다"고 했다. 국가개조를 위해 불법과 비리를 어떻게 근절할 것이냐는 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의 질의엔 "전 뿌리 뽑거나 그런 사람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새정치연합 안민석 의원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조차 못하면서 어떻게 사회부처를 책임지는 부총리가 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사퇴할 의향이 없느냐"는 새정치연합 유은혜 의원의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 그는 "제 인격 등이 모두 무너진 상황에서 물러설 곳이 어디 있겠느냐. 국민 판단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윤석만·김기환·신진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