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073928

靑, 구조 '골든타임'…'62분'의 미스터리
2014-08-15 05:00 CBS노컷뉴스 김진오 기자메일보내기

침몰한 세월호 (사진=전남도청 제공)
 
2014년 4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의문의 행적을 두고 '7시간의 미스터리'라고 한다.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동안의 박 대통령의 동선과 행적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데 따른 의혹과 파문을 일컫는 말이다. 

조선일보가 지난달 18일 칼럼을 통해 대통령을 둘러싼 '풍문'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면서부터 7시간의 행적에 대한 의문이 눈덩이처럼 커지더니 일본 산케이 신문이 인터넷판을 통해 좀 더 구체화하면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 추세다. 

가토 다쓰야 산케이 신문 서울지국장은 지난 3일 산케이 신문 웹사이트에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누구와 만났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동안 박 대통령의 오리무중 행적이 대통령의 사생활과 관련돼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산케이 신문은 증권가 정보지와 조선일보의 칼럼 등을 인용해 "이 소문은 박 대통령과 남성에 관한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단체인 자유수호청년단 등이 산케이 신문 가토 지국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가토 지국장을 소환했으나 응하지 않고 있다. 

한·일 간 외교문제로까지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박 대통령의 7시간 미스터리는 휘발성과 폭발성이 큰 사안으로 변했다. 

7시간의 미스터리는 세월호 청문회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서도 여·야의 줄다리기가 극심한 사안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박 대통령의 7시간 동안의 미스터리를 알기 위해서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대통령에 대한 흠집 내기라며 맞선다. 

한 치의 양보 없는 대립 속에 새누리당이 청와대를 대신해 총대를 메고 나섰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왼쪽)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조원진 새누리당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간사는 13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은 2~30분 단위로 모두 21차례 보고를 받았고 적절한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조 간사는 "최초 보고는 오전 10시쯤 이뤄졌고, 오전 10시 15분 안보실이 유선으로 보고하자 박 대통령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에 대한 보고와 대통령의 지시가 이렇게 나왔으니까 이제 박 대통령의 7시간 동안의 미스터리 논란에 대해 종지부를 찍자"고 말했다. 

그러자 새정치연합의 김현미 간사는 "대통령의 기록물을 보여 달라, 왜 반쪽만 공개하느냐"며 "김기춘 실장과 정호성 부속실장의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한 꼼수"라고 반격했다. 

박 대통령의 7시간 동안의 미스터리는 차치하고라도 청와대 안보실이나 비서실이 박 대통령에게 최초 보고를 오전 10시에 했다면 해경이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다는 신고를 받은 오전 8시 58분으로부터 무려 1시간 2분, 즉 62분이 지난 시간이다. 

청와대는 뭘 하느라 수학여행을 간 학생 수백 명이 탄 여객선이 침몰하고 있다는 보고를 62분이 지나서야 받았는가 라는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청와대 안보실과 비서실의 직무유기이거나 대통령에게 보고를 할 수 없는 그 무언가(?)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으로 연결된다. 

62분의 미스터리다. 

박 대통령의 첫 구조지시도 10시 15분이 돼서야 나왔다고 조원진 의원은 설명했다. 

"청와대 안보실이 유선으로 오전 10시 15분 대통령에게 보고하자 대통령은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조 의원은 밝혔다. 

10시에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면 아무리 늦어도 5분 이내, 10시 5분쯤에는 대통령의 구조지시가 떨어졌어야 정상이다. 

대통령의 구조지시가 내려오기까지 15분이 걸렸다. 

짧다면 짧은 시간이겠지만 침몰 중인 배에 수백 명의 목숨이 경각에 달린 상황에서 15분은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다.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와 해경의 녹취록을 보면 박 대통령의 첫 번째 구조 메시지는 오전 10시 25분에 나온 것으로 돼 있다.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녹취록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단 한 명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 △여객선 내에 객실과 엔진실 등을 철저히 확인해 누락되는 인원이 없도록 하라는 내용이었다. 

당일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박 대통령이 해경에 지시한 내용"이라며 언론에 공개한 내용 그대로다. 

세월호가 뒤집혀 선내 진입을 도저히 할 수 없는 시간에 박근혜 대통령의 첫 구조 지시가 해경에 내려온 것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신고가 해경에 접수된 지 꼭 1시간 27분(87분)이 지난 뒤에야 인명을 구조하라는 대통령의 첫 메시지가 나온다. 

조원진 의원이 공개한 내용과 10분 차이가 난다.

어쨌든 청와대의 늑장 대응은 도마 위에 오를 수밖에 없고 계속 논란이 빚어질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이명박 정부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세월호 침몰 보고를 대통령에게 그렇게 늦게 했다는 것, 뒤늦게 대통령의 구조지시가 내려왔다는 것은 대통령중심제 국가에서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아침 7시 넘자마자 청와대 본관에 출근해 정무와 홍보, 외교안보 수석 등 주요 수석들과 티타임을 하며 간밤과 새벽에 발생한 국내외 상황에 대해 보고를 받고 대책을 숙의한 뒤 8시 30분부터는 평상시 업무체제로 전환했다는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