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photo.media.daum.net/photogallery/digital/spaceman/view.html?photoid=2773&newsid=20111210140104239&p=seoul

외계인 존재할까?…화성서 확실한 ‘물 흔적’ 발견
서울신문|입력 2011.12.10 14:01|수정 2011.12.10 14:06

[서울신문 나우뉴스]화성에서 물의 흔적이 발견됐다는 주장이 나와 외계 생명체 존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8일(현지시각) 주요외신에 따르면 지난 7일 샌프란시스코 미국 지구물리학회(AGU) 회의에서 NASA 과학자들이 화성 표면에서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한 '확실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NASA가 밝힌 확실한 증거는 석고 광맥. 이 광물질이 발견된 곳은 '홈스테이크' 광맥으로 명명됐다. 홈스테이크는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금이 발견되어 온 광맥의 이름을 뜻한다.

↑ 화성서 물 흔적 발견

화성탐사선 오퍼튜니티(Oppertunity.기회)가 발견한 이 석고는 황산칼슘과 물의 반응에 의해 형성되는 무기물로, 액체 상태의 물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화성탐사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미 코넬대학 지질학자 스티브 스콰이어즈 박사는 "광맥의 너비는 엄지손가락 정도로 수십 cm의 길이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발견된 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광물은 모두 사암 속에 있었다. 암석 모양으로 굳은 모래알은 원래 위치에서 몇 km 날려질 때도 있으므로, 사암에 포함된 무기물 만으로 물의 존재를 가늠하기 어렵다.

"반면 홈스테이크 광맥은 암반 내부에 있다. 석고가 이 위치에 형성된 것은 틀림없다"고 스콰이어즈 박사는 설명하고 있다.

그는 "고대 화성에서 암반에 균열이 발생했다. 거기 물이 흘러가는 가운데, 석고가 침전됐다. 더는 말할 게 없다"고 단언했다.

한편 NASA는 현재 활동 중인 오퍼튜니티 이외에도 큐리오시티(Curiosity.호기심)라는 새 탐사선을 화성으로 보내 게일(Gale) 분하구 일대를 조사할 계획이다.

사진=NASA

윤태희기자th20022@seoul.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