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099907

낙동강 물 떠보지도 않은 '4대강 녹조조사'
2014-10-07 10:22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4대강사업 조사작업단 채수 6회뿐…'녹조라떼' 낙동강은 현장도 안가


낙동강 (자료사진)
 
국무 총리실 산하 '4대강사업 조사작업단'이 녹조가 심각한 낙동강에 대해 현장조사를 한번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과 민병두 의원이 국무총리실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3월부터 9월말까지 4대강 조사작업단은 총 228회 현장조사를 벌였다.

하지만 이 가운데 직접 채수해 수질을 측정한 것은 6뿐에 그쳤다. 수질조사는 4대강의 16개 보를 대상으로 주로 봄에만 이뤄졌다. 민병두 의원은 "수질조사는 4계절 내내 조사가 이뤄져야 하지만 봄철에만 1회성 조사에 그쳤다"고 말했다. 

또 4대강 사업 관련 핵심쟁점이었던 독성 남조류에 의한 녹조현상에 대한 조사는 상황이 심각한 낙동강.한강은 조사하지도 않았다. 조사 작업단은 금강 백제보에 대해서만 조사를 실시했다. 

강기정 의원은 "최근 낙동강의 경우 전 구간에 걸쳐 녹조 현상이 두드러졌고, 함안보와 달성보의 경우 조류 경보를 발령하기도 했다"며 "지금이라도 현장조사기간을 늘리고 위원회를 재구성해 제대로 된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사작업단은 아직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준설토에 대해서도 소관사항이 아니라고 결론을 내리고 현장 조사를 하지 않았다.



 
Posted by civ2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