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amn.kr/sub_read.html?uid=16502&section=sc4&section2= 
관련기사 : '행방불명됐다'던 '삼척원전유치 조작서명부' 공개 - 서울의소리  
http://www.amn.kr/sub_read.html?uid=16489&section=sc27&section2=

삼척원전 찬반주민투표 '압도적 85%반대'로 끝나
진정한 주민자치의 승리...타지역 탈핵운동도 가속화할 듯
서울의소리 ㅣ 기사입력 2014/10/09 [23:19]

전국 처음으로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가 실시된 9일 인구 7만3000명 규모의 강원 삼척시는 하루 종일 들썩였다. 주민투표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공공기관, 학교 등에 마련된 44개 투표소에서 진행됐다.
 
원전 건설 예정구역인 근덕면 주민들은 이른 아침부터 투표소에 줄을 지어 6월 지방선거에 버금가는 참여 열기를 보였다.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가 9일 강원 삼척체육관에서 개표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날 주민투표는 투표등록인원 4만2488명 중 2만8868명이 참여해 67.94%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경향신문에 따르면 오후 8시부터 개표가 진행된 삼척실내체육관에 모인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 등 100여명은 긴장된 표정으로 촉각을 곤두세우다 밤늦게 투표관리위원회가 반대가 압도적이라는 결과를 발표하자 곳곳에서 환호성을 터뜨렸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진정한 주민자치의 승리”라며 손을 맞잡기도 했다.
 
강원도와 삼척시는 투표 결과를 근거로 정부에 원전 철회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 백경순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행정실장(41)은 “원전을 반대한다는 지역주민들의 진정한 의사가 확인된 만큼 정부는 마땅히 주민투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원전 예정구역 지정 고시’를 즉각 해제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삼척시에서 실시된 주민투표에서 원전 유치에 압도적인 반대표를 던짐으로써 ‘탈핵’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정부가 효력을 인정하지 않은 자체 주민투표이지만 그간 조작 의혹을 받아온 3년 전 원전 유치 서명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와 정부의 원전 건설 추진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척과 함께 신규 원전 건설이 예정된 경북 영덕에서도 찬반투표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데다 환경단체들도 전국 규모에서 ‘탈핵운동’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투표 결과와 무관하게 신규 원전 건설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본격적인 갈등은 이제부터 시작인 셈이다.

 
이번 투표 결과는 96.9%의 찬성이 나왔던 2011년 원전 추진 서명과는 정반대의 결과여서 정부의 원전 추진 과정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서명부를 확인한 결과 동일인이 일괄 서명한 것으로 보이는 대리 서명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서명부는 2012년 9월14일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 예정지를 고시할 때 주민 수용성의 주요 근거로 사용했던 것이다.
 
이번 투표로 삼척은 일거에 ‘탈핵’의 구심점으로 떠올랐다. 삼척과 함께 2012년 신규 원전 건설 예정지로 지정된 경북 영덕에서는 군의회가 나서 주민투표를 논의하기로 했다. 환경단체 등이 주축이 된 탈핵공동행동은 삼척 원전 건설 반대 투쟁은 물론 고리·월성 등에서 제기되고 있는 노후원전 건설 반대 운동을 적극 지지하기로 했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원전은 주민들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임에도 정부는 그간 주민의견을 무시한 채 원전 확대 정책을 고수했다”면서 “주민 의지가 확인된 만큼 노후원전 폐쇄와 신규 원전 반대 운동을 전국적으로 벌이겠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정부에서 원전 건설을 철회하는 결단을 내려주면 삼척시의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사업을 적극 지원해 국가 에너지 수급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우 삼척시의원은 “정부가 끝내 원전 건설 계획을 고수하며 주민들의 바람을 외면한다면 상여까지 동원해 대규모 시위에 나섰던 1990년대보다 훨씬 강도 높은 극한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