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114818

새누리 의원들 "MB 로봇물고기야말로 창조경제"
배덕광 "개발 계속해야", 서상기 "이것이야말로 값진 실패"
2014-10-13 15:52:35   

새누리당 의원들이 13일 감사원 감사 결과 국민 혈세 57억원을 낭비하고 실패로 끝난 것으로 판명난 'MB 로봇물고기'를 적극 감싸고 나섰다.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에서 “로봇물고기가 성공작이냐 실패작이냐 말이 많다"면서 "로봇물고기를 추적평가 대상으로 선정해서 60억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해주고 창조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의지를 가져달라"고 주장했다.

그는 "독일이나 미국, 호주는 오염물질 탐지, 방사능 탐지, 군사적 목적으로 다양하게 로봇물고기나 (로봇)낙지를 이용한다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는 계속 의지를 갖고 연구개발을 해달라"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해서 로봇관련 개발에서는 정치공학이 아니라 지원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존중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월 로봇물고기가 모두 불량이라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으며 검찰은 이를 근거로 해당 연구기관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그러자 서상기 새누리당 의원은 "관련되는 기술개발이라던지 언젠가 쓰일 기술, 연구원들의 그간의 노고를 생각하면 이것은 그야말로 값진 실패이고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는 것"이라며 "이것이야말로 창조경제"라고 강변하며 최 장관을 질타했다.

그는 더 나아가 "감사원의 (감사)기준이 바뀌어야 한다"며 감사원을 비판하면서 “미래부 장관이 이를 바로잡아달라. 연구결과 평가를 누구도 모르는 상황에서는 긍정적이고 희망적 언급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자 최 장관은 "좀더 도전적이고 과감한 것들이 잘 안되거나 실패하는 경우에도 책임을 묻지않고 재도전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마련해서 하고 있다"며 "의원님의 의견과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물러섰다.

심언기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