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ko.jedi.wikia.com/wiki/%EC%98%A4%EB%8F%99%EC%84%B1

오동성   

오동성(敖東城)은 지린(吉林)성 둔화(敦化)시에 있는 성이다. 대조영이 진국(震國)을 건립했다. 713년에 발해국으로 고쳐 통치했으나 결국 당왕조에 귀속되었으며, 수도는 오동성(敖東城 :오늘의 돈화시)에 세웠다. 그 후에도 원, 명, 청조시대 모두 이곳에 수도를 설치했었다.

발해왕국의 첫 도읍지 오동성(敖東城)을 일반적으로 구국(舊國)이라고 하지만, 구국에 대해 지금 사학계에는 두 가지 다른 견해가 있다. 즉 일부 사람들은 구국이 곧 오동성이라고 주장하고, 다른 한 부분의 사람들은 구국은 오동성과 성산자산성을 포함한 이 지대에 대한 명칭이라고 주장한다. 오동성이라고 하는 명칭은 발해시대의 명칭이 아니라 명나라 말기 만주족(滿州族)이 흥기한 후부터의 명칭이다. 오동성을 수축한 연대는 대략 당나라가 대조영을 발해군왕으로 책봉한 연대와 비슷한 시기라고 짐작된다. 대조영은 나라의 기초가 잡혀지고 국력이 강대해지자 동모산(성산자산성)에서 30리 떨어진 목단강 유역의 평원지대에 평지성(오동성)을 쌓고 이주하였다.

상경용천부 터는 오늘의 흑룡강성 영안시 동경성이 그 유적이다. 상경인 동경성은 용천부에 설치된 수도로 돈화 오동성으로부터 300리 떨어져 있었다. 남북 학자들은 특같이 오동성이 산성이 아니라 평지성임을 망각한 착오를 범했다.

오동성(敖東城)은 돈화시 동남쪽인 목단강 북안에 있다. 현재 고고학적 연구성과에 근거하면, 오동성은 발해왕국 초기도성으로 구국(舊國)의 소재지이다. 오동성이라는 이름은 발해시기의 명칭이 아니라 명나라 말 동북에서 만주족이 세력을 떨친 이후에 불려진 호칭이다. 당시 각종의 문헌에는 악타리성(鄂朵哩城)과 아극돈성(阿克敦城)이라 기록되었는데, 이 몇 개의 이름은 모두 동음(同音)이 변한 것일뿐, 다른 의미는 없다.

오동성유적은 목단강 북안 대지에 있다. 성 평면은 장방형으로 내성과 외성으로 나뉜다. 『길림통지(吉林通志)』에는 "외성은 둘레가 4리"라고 기록되어 있다. 일본인 야마모토(山本守)의 조사보고서인 『훈춘·돈화(琿春·敦化)』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본래 성은 내성과 외성이 있다. 외성은 동쪽을 제외하고 나머지 3면은 비교적 완전하다. 외성의 길이는 동서 길이 약 400m, 남북 너비는 그 절반인 약 200m이다". 성벽은 보루형태의 구조물인 치를 남벽에 3개, 북벽에 2개, 서쪽에 2개 쌓았으나, 동벽은 파괴되어 축조되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내성은 정방형으로 각 변의 길이는 80m이다. 그 위치는 외성 서쪽으로 치우쳐 있다. 내성 서벽은 외성 서벽과 90m 떨어져 있고, 내성 동벽은 외성 동벽과 220m 떨어져 있다. 내성은 지세가 약간 높은 곳에 위치하며 주위에 해자(城壕)가 있다. 일본인 암간무차랑(岩間茂次郞)의 『돈화오동성조사보고서(敦化敖東城調査報告書)』에는 "성문은 남벽 중간에서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있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문 입구에는 옹성이 있으며, 북벽에서 동쪽으로 치우친 부분에 문지로 추정되는 곳이 있지만, 그 성격은 분명하지 않다. 서벽에는 문이 없고, 동벽은 일찍이 파괴되어 상황을 알 수 없다.

"9·1사변"이후 일본인들이 오동성 동반부에 두 개의 목재공장을 만들고, 북쪽에 있는 것은 "대이제재창(大二制材廠)", 남쪽에 있는 것은 "돈화제재소(敦化制材所)"라고 불렀다. 이 두 목재공장으로 성터가 훼손되었고, 이후에도 누차에 걸쳐 파괴되었다. 현재 남벽 잔여 길이는 252m, 서벽의 잔여 길이는 190m이나, 북벽은 남아 있지 않다. 내성은 여러 해에 걸친 경작으로 이미 그 흔적이 사라졌다.

1956년 길림성박물관에서 조사를 하였고, 1958년 7월 동북인민대학 역사과 단경린(單慶麟)과 장백천(張伯泉)이 학생을 인솔하여 조사하였다. 동북사범대학 역사과 등에서도 여러 차례 오동성유적지[敖東城遺址]를 조사하였다. 여러 해 동안 많은 동전·돌절구·도기·무기·철솥·수레 휘갑쇠[車穿]·벽돌·기와 등 귀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일부 유물은 분명하게 발해 초기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발해 초기의 정치·경제·군사·문화와 사회생활을 연구하는데 신뢰할만한 자료를 제공한다.



 

'발해 > 지방과 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해 성지 조사 현황 (지역별 발해 성 목록) - 송기호  (0) 2014.11.14
동경성(東京城) - 송기호  (0) 2014.11.13
동경성(상경성) 목록  (0) 2014.11.10
서고성 목록  (0) 2014.11.10
팔련성 목록  (0) 2014.11.10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