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48414

장로 [張路]
집필자 이도학

생몰년 미상. 위만조선의 왕족.

우거왕의 아들이다. 왕자 장이라고도 하나, 『사기(史記)』후자연표(侯者年表)에는 ‘장로(張路)’로 되어 있다. 아마 ‘장’은 원이름이고, ‘장로’는 투항 후에 개칭한 이름으로 생각된다.

위만조선과 중국 한나라는 오랜 동안 대립해왔는데, 흉노에 대한 원정사업이 일단락되자 서기전 109년 가을 한무제(漢武帝)가 보낸 침략군이 수륙 양면으로 위씨조선의 수도인 왕검성(王儉城)을 침공해왔다. 위만조선은 침략군을 맞아 서전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러나 적군의 공세가 강화됨에 따라 위만조선 내부는 화전(和戰) 양파로 분열되었으며, 이탈이 잇따랐다. 조선상(朝鮮相) 역계경(歷谿卿)은 그의 건의가 무시되자 남쪽으로 망명하였다.

그밖의 주화파(主和派)는 왕에게 항복을 건의하였으나 거부되자, 조선상 노인(路人) 등이 왕검성을 빠져나와 적군에 항복하였다.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왕자인 그도 적군에 투항하였다. 그리고 주화파의 한 사람인 삼(參)은 자객을 시켜 우거왕을 암살하였다.

그렇지만 왕검성은 함락되지 않았으며, 대신 성기(成己)가 최후까지 저항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그는 노인의 아들 최(最)와 함께 성안의 주민들에게 성기를 암살하도록 부추기어, 이의 성공에 따라 왕검성은 함락되고 위만조선은 멸망하였다. 결국 왕자로서 위씨조선의 멸망을 도운 셈인데, 한나라로부터 기후(幾侯)에 임명되었다.
 
[참고문헌]
『사기(史記)』
『한국사(韓國史)-고대편(古代篇)-』(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59)



 

'고조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 [路人] - 민족문화대백과  (0) 2014.12.02
장항 - wikia  (0) 2014.12.01
태자 장 - 문화콘텐츠  (0) 2014.12.01
기자동래설(箕子東來說) - 유교넷  (0) 2014.11.30
삼 [參] - 민족문화대백과  (0) 2014.11.2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