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ontents.nahf.or.kr/directory/item.do?levelId=cr_007_0030_0020 
         http://contents.nahf.or.kr/id/NAHF.cr_007_0090 (사진)

부거토성(산성)
 
부거토성은 부거석성의 남쪽 1.6km 되는 부거천 서쪽 자그마한 산의 동쪽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이 성의 서북쪽에는 높고 낮은 산줄기가 둘러막혀 있고 동남쪽에는 넓은 충적벌이 펼쳐져 있다. 부거천이 토성 동남 3km 되는 곳에서 바다로 흘러든다.
 
토성의 성벽은 흙으로 쌓았는데 평면은 타원형에 가까운 장방형이며 서북쪽에 문을 두었다. 성의 크기는 남북 길이 93m, 동서 너비 60m이다. 이 성은 비록 작은 성이지만 성이 있는 능선이 벌 가운데로 튀어나와 있으므로 이곳에서는 평탄한 벌의 어디나 다 바라볼 수 있다. 특히 그 바로 앞쪽으로 부거천이 흐르고 있고 그 건너편은 늪지대로 되어 있으므로 청진에서 회령으로 가는 길목을 차단할 수 있는 곳이다. 바로 이렇게 자연지리적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에 비록 성의 규모는 작지만 이 성은 일종의 차단성과 같은 역할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부거석성의 위성으로 생각된다(그림 4, 도판 15~20).

[그림 4] 부거토성 평면도


[도판 15] 부거토성 전경


[도판 16] 부거토성 북문


[도판 17] 부거토성 남문


[도판 18] 부거토성 동벽 일부


[도판 19] 부거토성 서벽 일부


[도판 20] 부거토성 서북 모퉁이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