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하단

응봉토성

응봉산성 - 윤명철

서울시 옥수동의 해발 175m의 응봉에 있는 토성으로 '문화유적총람'에는 토루로 쌓은 성으로 높이가 약 5.4m, 주위가 414m로 도기편, 와편 등이 산재해 있다고 하였다.  
  
이 외에도 적지 않은 수의 강변방어체제들이 있었을 것이다. 특히 광나루·삼밭나루·서빙고나루·동작나루·노들나루는 5강진로(5江津路) 같은 진과 도에는 크고 작건 간에 소규모의 시설이 있었음이 틀림없다. 



응봉토성wikia

응봉토성은 서울의 산성이다. 옥수동의 해발 175m의 응봉에 있는 토성으로 문화유적총람에는 토루로 쌓은 성으로 높이가 약5.4m, 주위가 414m로 도기편, 와편 등이 산재해 있다고 하였다. 북으로는 북한산, 동봉산이 보이며 동북으로는 불암산, 동으로는 아차 산성, 동남으로는 남한 산성, 서쪽으로는 남산과 한강의 물굽이가 보이며 남쪽 아래에는 중랑천이 한강으로 들어가고 있고 강남의 넓은 벌판과 관악산,청계산이 조망되고 있다.

 

도강(渡江)지점을 지키는 성 - 한국고대사연구소

(전략)
중랑천과 한강이 만나는 곳에 있는 응봉토성 등이다. 이것은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곳은 퇴적물이 쌓여져 수심이 얕아져서 강물이 얼지않는 여름철에도 도강할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http://www.koreamind.co.kr/html/organ/hangang.hwp (문서파일)
  * "한강하구를 둘러싼 고대국가들의 각축전 -윤명철" 중 "◇참고사항◇ 
(10) 응봉산성
http://ko.jedi.wikia.com/wiki/%EC%9D%91%EB%B4%89%ED%86%A0%EC%84%B1 (
wikia)
http://www.ancient.or.kr/survey3/sung14.htm  (한국고대사연구소)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