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68951.html?_fr=mt1r

[긴급] ‘정윤회 문건 유출 혐의’ 경찰 자살…유서에 “억울하다’”
등록 : 2014.12.13 19:56수정 : 2014.12.14 00:28

청와대 문건 유출 혐의로 조사를 받던 중 13일 자살한 최아무개 경위의 주검이 안치된 경기도 이천의료원 영안실 들머리에서 최 경위 유족들이 안치실로 들어가고 있다. 이천/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최 경위,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12일 구속영장 기각
차량에서 A4 용지 14장 분량 ‘유서’…번개탄도 발견돼

‘정윤회 문건 유출 혐의’를 받아온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소속 최아무개(45) 경위가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최 경위는 13일 오후 2시30분께 경기도 이천시 고향집 부근 도로변에 세워진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차 안에는 번개탄이 피워져 있었으며, 최 경위의 손목에는 자해한 흔적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근 주민의 딸인 신고자는 “가끔 아버지 댁에 들르러 이천 집에 오는데 오늘 와보니 차 안에 사람이 죽어 있다. 차안에 번개탄도 있고 피도 보인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경기도 이천경찰서 관계자는 “외부 침입 흔적이 없고, 사인은 번개탄에 의한 질식사로 추정돼 타살 혐의점은 없어 보인다”며 “왼손에 난 자해 흔적은 직접적인 사인과는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숨진 최 경위의 무릎 위에는 A4 용지 크기의 노트 14장 량의 유서가 놓여 있었다. 유서에는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문건 유출 혐의에 대해 본인은 무관하며 “억울하다”는 취지의 글이 적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천경찰서 관계자는 “최 경위의 차량에서 개인 노트북과 유서가 발견됐다”며 “유가족과 합의가 안됐기 때문에 유서 내용은 지금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최 경위의 주검은 경기 이천의료원에 안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문건 유출 혐의로 조사를 받던 중 13일 자살한 최아무개 경위의 주검이 안치된 경기도 이천의료원에서 경찰 수사요원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천/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최 경위는 12일 오전 9시께 집에서 나갔으며 오후에 친형과 마지막으로 통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경위는 형과의 통화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된 사유를 생각해보라”고 말했다고 알려졌다. 그는 사망 당시 휴가중이었다.

최 경위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지난 9일 체포됐다가 12일 구속영장이 기각돼 풀려났다.

서울중앙지검은 앞서 ‘정윤회 문건’ 사건과 관련해 최 경위와 동료 한아무개 경위가 박관천 경정이 올해 2월 경찰로 복귀하면서 서울청 정보1분실로 옮겨놓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문건을 복사해 유출했다는 혐의로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지난 12일 새벽 법원으로부터 기각 통보를 받았다.

오승훈 기자vino@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