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주변 '먼지떨이' 수사 본격화
전직 새누리 의원 소환…박범훈 비리 의혹도 두산그룹으로 확산
박세열 기자2015.04.03 12:38:55

검찰이 새누리당 전직 국회의원을 3일 소환하면서 본격적인 '정치권 사정'의 막이 올랐다. 검찰의 수사는 전방위적이다. 경남기업은 물론, 정부(교육부), 사학(중앙대), 포스코, 동국제강 등이 수사 선상에 올라와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임관혁)는 자원개발 사업과 관련해 경남기업 회장을 지낸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을 소환 조사했다. 성 전 회장은 해외 자원 개발 등의 명목으로 정부로부터 융자금을 지원받고, 이를 목적과 다른 곳에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주목되는 것은 150억 원대 비자금 의혹이다. 성 전 의원이 국내외에서 15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게 사실이라면, 관심은 그 용처가 어디냐로 쏠린다. 정치권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명박 정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학교 총장의 비리 의혹도 중앙대를 소유한 두산 그룹으로 번지고 있다. 나아가 이명박 정권 전반으로 확산될 지 여부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배종혁)는 박 전 총장과 두산그룹이 서로 특혜를 주고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3일 알려졌다. 특히 두산그룹이 중앙대 캠퍼스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교육부가 특혜를 줘, 결과적으로 두산그룹에 금전적 이익이 가도록 한 부분에서 박 전 총장의 역할이 있었는지 등이 주목된다. 이 과정에서 박 전 총장이 중앙대 교비를 횡령하고, 두산그룹으로부터 금전적 이익을 봤다는 의혹 등이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은 이명박 대통령이 두산그룹 박용성 회장과 만나 캠퍼스 통합 문제를 직접 논의한 적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명박 정권 인사들 중 일부 중앙대 출신 인맥들도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중앙대 출신 인맥에 불만을 품고 있던 박근혜 정부 관련 여권 인사가 사건에 대해 결정적 제보를 했다는 말도 나온다. 수사 범위가 더 넓어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박 전 총장 역시 검찰 수사를 눈 앞에 두고 있다. 박 전 총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를 의미하는 '측근 그룹'에 소속돼 있지는 않지만, 이 전 대통령의 '멘토 그룹'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지난 정부 '실세'로 불렸던 인물이다.  

저인망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포스코 수사도 정동화 전 부회장 소환을 기점으로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있다. 현재 특수1부는 정 전 회장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중이다. 정 전 회장은 이명박 정권 실세 인사들과 친분이 돈독한 정준양 전 회장의 오른팔 격인 인물이다.  

현대중공업 세무조사, 동국제강 검찰 수사도 주목된다. 현대중공업 관할은 부산지방국세청인데, 이례적으로 대기업 조사를 전담하는 핵심 부서인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이 투입됐다. 동국제강의 경우도 세무조사를 먼저 받은 후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는 면에서 현대중공업 세무조사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대주주는 박근혜 대통령의 '라이벌'이기도 한 '비박'주자 정몽준 전 새누리당 의원이다. 

동국제강 수사에 대해서도 정치권은 긴장하는 모양새다. 본사는 현재 서울에 있지만 동국제강은 부산을 근거지로 성장한 기업이다. 특히 부산 남구는 동국제강의 성장 토대였던 용호동 제강소가 위치한 곳이다. 관련해 부산 지역 유력 정치인에게 불똥이 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들 기업 세무조사 및 수사의 특징은 '비박계 정치인'들과 연관이 있다는 점이다. 정치권도 수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수사가 야권을 겨냥한다는 말이 나온다. 포스코 정동화 전 부회장의 경우 야당 정치권 인사들과 인연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관련해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의 이름도 거론된다. 

박세열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