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4030600145&code=940301


박용성 중앙대 이사장, MB 만나 ‘중앙대 통합’ 직접 민원

홍재원·곽희양 기자 jwhong@kyunghyang.com  입력 : 2015-04-03 06:00:14ㅣ수정 : 2015-04-03 06:05:08


2011년 5월 중앙대 방문 때… 교육부, 3개월 만에 승인 ‘일사천리’

검찰 ‘박범훈 수사’ 정·관계 확대 가능성… 두산 “근거 없는 의혹”


박용성 중앙대 이사장(75·두산중공업 회장·왼쪽 사진)이 2011년 중앙대 본·분교 통합 승인 직전 이명박 전 대통령(오른쪽)을 만나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2일 확인됐다. 박범훈 전 청와대 수석의 비위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중앙대 통합과 관련해 MB정부의 전방위 특혜와 이에 따른 중앙대 측의 대가 제공이 있었는지 조사 중이다. 박 전 수석의 직권남용과 횡령에 맞춰진 검찰 수사가 친이계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 이 전 대통령은 박 전 수석의 요청으로 2011년 5월2일 중앙대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특강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와 별도로 학내에서 박 이사장과 만났다. 박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중앙대 본·분교 통합을 도와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4월 중앙대 재단은 이사회를 열어 본·분교 통합 추진을 의결했다.


이 전 대통령은 당시 중앙대 인근 식당인 ‘ㅅ갈비’에서 학교 측 인사들과 저녁 식사도 함께했다. ㅅ갈비 직원은 “당시 이 전 대통령 등 50여명이 식사를 했다”면서 “다른 손님은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전 수석의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정·관계의 중앙대 특혜 의혹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박 이사장이 이 전 대통령을 면담한 후인 그해 6월 교육부는 사립대 본·분교 통합을 허용하는 개정안을 시행했고 마침내 8월 중앙대는 서울 흑석동 본교와 안성캠퍼스 통합 승인을 받았다. 수십년 동안 교육부 규제에 막혀 있던 본·분교 통합이 이 전 대통령의 대학 방문 이후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이다. 검찰은 본·분교 통합으로 중앙대가 수백억원 이상의 재산상 이득을 얻었다고 보고 있다. 중앙대는 같은 시기 적십자간호대 인수에도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의 특혜성 규제완화도 이뤄졌다.


검찰은 ‘특혜’를 받은 중앙대와 중앙대 재단 소유주인 두산그룹이 정·관계에 모종의 대가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중앙대 쪽 자금흐름을 추적 중이다. 두산그룹이 특혜 대가로 관련자들에게 사외이사직을 제공하거나 상가 임차권을 주었는지도 수사 중이다. 


중앙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한 뒤 결과를 기다리겠다”면서도 “청와대 교육수석(박범훈)이 대학 정책에 관해 의견을 내고 대통령이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는 건 자연스러운 업무 아니냐”고 말했다. 


두산그룹은 “박 전 수석이나 중앙대 수사와 관련해 두산이나 박용성 회장이 연루됐다는 의혹은 근거 없는 내용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