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후손 "무책임한 김진태, 어떻게 의원 배지를…"
2015-04-24 10:05 CBS 박재홍의 뉴스쇼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황병연 (장수황씨 대종회 사무처장) 

‘간통과 부정 청탁이 있었던 황희 정승도 세종대왕이 감쌌기 때문에 명재상이 됐다.’ 지난 수요일, 저희 뉴스쇼에서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했던 말입니다. 두 명의 총리가 사퇴하고 세 명의 총리 후보자가 낙마했던 박근혜 정부의 총리 수난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나왔던 발언인데요. 그런데, 인터뷰 후 이 발언의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현재 황희 정승의 후손 20만 명이 발끈하고 나섰습니다. 장수황씨 대종회는 오늘 오전 긴급회의까지 소집할 예정인데요. 하고 싶은 말씀이 많으실 것 같아서 모셨습니다. 화제의 인터뷰, 장수황씨 대종회 황병연 사무처장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사무처장님, 안녕하십니까? 

◆ 황병연> 안녕하세요. 저는 장수황씨 대종회 사무처장 황병연입니다. 

◇ 박재홍>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의 황희정승 발언, 처음 들으셨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습니까? 

◆ 황병연> 처음 이야기를 들었을 때 상당히 황당했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와야 하는지, 후손이기 이전에 한 역사 속의 한 인물이잖아요. 방촌 황희라는 양반이라고 하면 청백리의 표상이고 또 정승의 표상이라고 생각했던 분인데, 이렇게 많은 분들의 입에 오르내린다는 데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울분을 토했던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지금 전국적으로 장수황씨 분들에게서 전화가 많이 왔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사실인가요? 

◆ 황병연> 예. 그렇습니다. 

◇ 박재홍> 어떤 말씀들을 하세요? 

◆ 황병연> 이게 어떻게 된 거냐, 다 물어보죠. 그래서 오늘 종친 여러분들과 다른 분들이 제시하는 의견들을 모두 종합해서, 회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 박재홍> 문제가 됐던 김진태 의원의 발언을 짚어보면 이렇습니다. ‘황희 정승은 간통과 부정 청탁에 뇌물 문제도 있었다. 하지만 세종대왕이 감싸서 명재상까지 됐다.’ 이런 말이었는데요.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이야기했다, 이렇게 주장했는데요. 여기에 답변해주실까요?

◆ 황병연> 그런데 생전의 실록에는 그렇다는 기록이 하나도 없거든요. 그런데 이 내용이 이호문이란 사람이 쓴 사초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호문이란 사람이 '과연 실록을 써서 잘 보관했다가 내놓은 것이냐?' '종이색깔도 다르다'는 이야기가 여러 사람들의 입에서 나오는데요. 이호문 씨가 사관 시절에 기록을 하다가 졸았다는 기록이 나옵니다. 임금이 하신 말씀을 정신차려서 받아 적어야 하는데 졸다가 혼났거든요. 그때 혼낸 분이 방촌이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들어요. 그래서 그런 데에 사적인 감정을 가지고 이런 기록을 남겼지 않느냐 싶습니다. 또 그때 편찬했던 분들 외에 모든 분들이 이런 기록은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냐. 

◇ 박재홍> 예. 

◆ 황병연> 그리고 1428년에 방촌이 청백리로 선임됩니다. 청선고(淸選考)를 보면 방촌이 어떻게 해서 청백리로 뽑혔는 지에 대한 기록들이 나오는데요. 간통하고 부적절한 인물. 또 뇌물을 받아먹은 인물이 어떻게 소위 좌의정의 정승으로 또 청백리로 뽑힐 수 있겠느냐라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저는 황희 정승이 뇌물 수수와 간통, 그리고 온갖 부정청탁 뇌물을 받았다거나 혹은 세종대왕이 황희 정승을 명재상으로 키워줬다고 보지 않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황병연> 그리고 세종이나 태종이나 다 명군들인데요. 그런 것 하나 제대로 파악 못하고 정승으로 썼다는 이야기는 명분이 무색할 것 같고, 김진태 의원의 이번 말씀을 인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김진태 의원이) 검사 생활을 20년 했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러면 검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죄를 다룰 적에 그렇게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는지도 이분한테 다시 한 번 묻고 싶습니다. 이 간통에서도 말이죠. (황희가) 환갑 여자를 간통했다고 이호문이 쓴 기사가 나오거든요. 이런 이야기는 초등학교 학생한테 물어도 상식 밖의 일이 아닌가라고 생각을 합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
◇ 박재홍> 이 논란 이후에 김진태 의원 측과 공식적으로 이야기를 하신 적이 있습니까? 

◆ 황병연> 비서관한테 전화가 왔대요. 미안하다고. 

◇ 박재홍> 그 정도 사과면 충분하다고 보십니까? 

◆ 황병연> 아니죠. 도덕적으로 김진태 의원은 그렇게 해서는 안 되죠. 본인이 CBS 방송에서 남의 조상인 명재상을 충분히 폄하해놓고, 자기가 한 일을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국회의원 배지를 달고 국민 앞에 서서 내가 국민의 대변자라고 할 수 있습니까? 사과를 하려면 김진태 의원이 직접 해야죠. ‘내가 역사 기록을 잘못 봐서 이런 우를 범했다. 황희 정승한테 상당히 죄송하고 종친들한테 미안하다.’ 이런 이야기를 해야죠. 

◇ 박재홍> 예. 

◆ 황병연> 우리가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까? 자기는 잘못해놓고 다른 사람 시켜서 ‘아이고, 내가 이렇게 해서 잘못했다.’ 그 사과를 김진태 의원이 하는 건지, 비서관이 하는 건지는 그 자체도 의문스럽지만 이런 사과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국회의원 이전에 하나의 인간이라면 자기가 잘못했으면 스스로 책임져야죠. 더군다나 검사 출신인 국회의원이 자기가 그 기록을 보지도 않고 말해놓고, 다른 사람 시켜서 잘못했다고 하는 게 말이 됩니까? 자질 문제를 이야기한다면, 그 지역구 주민들한테 모욕되는 이야기가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쪽 지역구에서도 우리 황씨 분들에게 전화가 왔어요. ‘김진태 의원의 그런 발언이 부적절하다. 어떻게 대처할 거냐.’ 이런 이야기도 했습니다. 

◇ 박재홍> 지역구에 있는 주민들 중에서도 거기에 대해서 항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군요. 

◆ 황병연> 예. 주민들 중에도 우리 황씨들이죠. 

◇ 박재홍> 만약에 황희 정승께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면 어떤 반응을 보이셨을까요? 

◆ 황병연> 글쎄요. 제가 볼 적에는 그리고 우리가 쭉 실록을 볼 적에는, 황희 정승께서 ‘내가 부덕한 소치가 있어서 이런 일이 있었다.’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사의를 표명했겠죠. 특히 여러 사람들이 이완구 국무총리가 돈 받은 것보다도 거짓말을 했다는 데에 상당히 문제를 제기해서 사임한 게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방촌 어른은 잘못했으면 스스로 물러났지 이런 일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황병연> 그 말씀을 분명히 드리고 싶고요. 

◇ 박재홍> 사무처장님, 여기까지 말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황병연> 네, 고맙습니다. 

◇ 박재홍> 장수황씨 대종회의 황병연 사무처장이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