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재개한 ‘민상토론’ 이번엔 4대강…“MB 마음대로 막 짓고 멋대로다”
이명희 기자 minsu@kyunghyang.com  입력 : 2015-06-29 14:40:43ㅣ수정 : 2015-06-29 16:27:46

지난 21일 결방되면서 외압 의혹이 일었던 KBS <개그콘서트> 시사풍자 코너 ‘민상토론’이 2주 만에 방송을 재개했다. 

28일 방송된 ‘민상토론’에서는 4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을 주제로 다뤘다.

이날 방송에서 개그맨 박영진은 “40년만의 가뭄으로 대한민국이 말라가고 있다. 간간히 비가 오고 있지만 가뭄이 해갈되기엔 모자라다”며 가뭄에 대해 이야기를 꺼냈다.

KBS <개그콘서트> ‘민상토론’ 히면 갈무리

박영진이 가뭄에 대한 해결책을 묻자 유민상은 “비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답했다. 박영진은 “비가 올 때까지 하늘만 쳐다보겠다는 거냐”고 물었다.

이어 박영진은 대한민국 물부족 문제 해결책에 대해 난상토론을 요구했다. 유민상이 김대성에게 “대강 얘기해”라고 하자, 박영진은 “아, 4대강 사업 말씀하신 겁니까?”라고 물었다.

박영진은 “4대강 덕분에 가뭄을 막을 수 있었다는 거냐”며 김대성에게 의견을 물었다. 김대성은 “망했다”고 혼잣말을 했고, 박영진은 “4대강 사업 망했다?”라고 되물었다. 

박영진은 당황한 김대성이 “너, 쫌”이라고 하자 “아, 녹조 현상? 4대강 사업 때문에 환경이 파괴됐다?”라며 몰아갔고, “왜 이렇게 말이 시비조야?”라는 말에는 “아, 22조? 4대강 사업에 투입된 22조가 아깝다?”라고 말해 김대성의 한숨을 자아냈다.

방청객 김승혜의 질문도 관객들의 웃음을 끌어냈다.

김승혜는 “유민상이 MBC에 출연하지 않고 있다”면서 “MB가 그렇게 싫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유민상이 “싫다뇨”라며 웃자, 박영진은 “좋다는 거군요”라고 했다. “지 마음대로 지어내고…”라는 김대성의 불평에는 “아, 이명박 대통령이 자기 마음대로 막 짓고 멋대로다?”라며 이명박 정부에서 주도한 4대강 사업을 비판했다. 

앞서 지난 14일 방송된 민상토론은 ‘메르스 사태’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허술한 대책을 풍지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방송에서 유민상은 “낙타 고기는 도대체 어디서 먹으라는 거냐” “정부 대처가 빨랐더라면 일이 이렇게 커지지 않았을 것이다”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대표 변희재)가 15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상토론’ 심의를 요청했고, 21일 사전 공지 없는 결방이 이어졌다. 결방에 대한 외압 의혹이 불거지자 제작진은 “완성도가 부족했다”고 해명했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24일 해당방송에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 제 27조(품위유지) 제5호 ‘그 밖에 불쾌감 혐오감 등을 유발하여 시청자의 윤리적 감정이나 정서를 해치는 표현’을 근거로 행정지도인 ‘의견제시’를 결정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