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11202238015


[‘국정농단 공범’ 박근혜]검찰 발표서 빠진 우병우는?
이혜리 기자 lhr@kyunghyang.com 입력 : 2016.11.20 22:38:01 수정 : 2016.11.20 23:01:28

ㆍ롯데 압수수색 정보유출…최씨 국정농단 묵인 의혹
ㆍ특검서 본격 수사 가능성

[‘국정농단 공범’ 박근혜]검찰 발표서 빠진 우병우는?

검찰이 20일 발표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 등에 대한 중간 수사 결과에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49·사진)이 관여한 의혹은 포함돼 있지 않다. 검찰은 우 전 수석 의혹도 계속 수사하겠다고 밝혔지만 결국 다음달 초 출범할 특검에서 본격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다.

우 전 수석은 롯데그룹이 K스포츠재단에 경기 하남시 복합체육시설 건립비용 명목으로 70억원을 줬다가 지난 6월 검찰의 압수수색 전날 돈을 돌려받은 과정에서 압수수색 정보를 유출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지시로 K스포츠재단이 롯데에 돈을 돌려준 것이 압수수색 등 수사 정보를 미리 알았기 때문 아니냐는 것이다. 대기업 압수수색 정보는 대검찰청과 법무부에서 극도의 보안 속에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보고되기 때문에 롯데 압수수색 정보가 유출됐다면 우 전 수석도 의혹의 핵심 인물이 될 수밖에 없다. 

우 전 수석은 또 최씨 등이 정부 인사와 예산 책정 등에 전방위적으로 개입하고 대기업에서 돈을 강제로 모금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민정수석은 대통령 가족이나 고위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감시하는 역할을 맡는데, 이같이 비선 실세가 활보하는 것을 몰랐다면 ‘직무유기’가 아니냐는 것이다. 

우 전 수석의 장모인 (주)삼남개발 김장자 대표가 최씨와 골프를 함께 치는 등 친밀한 관계였다는 보도도 나온 상태다. 특히 특검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최씨 등에 대해 내사하는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이 영향력을 행사해 이를 방해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수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