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글 작성시 줄바꾸기
2019.11.02 수정


0) 문단 간격 없음


엔터키를 쳤을 때 문장 줄 간격이 벌어지는 게 불편하신 분은 편집기/에디터 상단의 "문단 간격 없음"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만약 체크 안 하고 일부만 줄 간격을 줄이시려면....



1) shift + enter

티스토리에서 글 쓸 때 예전보다 지금이 뭔가 문장이 쭉 아래로 늘어져 있어 예전이 한눈에 보기 더 좋다 하는 분이 있을 겁니다.

그 이유가 글 작성 편집기(에디터)가 줄을 바꿀 때 <br> 태그를 쓰느냐 아니면 <p>태그를 쓰느냐 차이 때문에 일어나는 겁니다. 구에디터는 줄 바꿈 할때 <br> 태그를 썼었고 지금의 에디터는 <p>태그를 써서 그렇습니다.

 글 편집기에서 보이는 상태
 HTML 상태

 글쓰고 엔터치고 


 줄바꾸기 

 글쓰고 엔터치고</p>줄바꾸기
 글쓰고 엔터치고 
 줄바꾸기
 글쓰고 엔터치고<br>줄바꾸기

지금의 편집기가 편하다 하시는 분은 그냥 엔터 치시면 되실 것이고
예전의 에디터가 더 보기 좋았다 하시는 분은 shift와 엔터키를 같이 누르셔야 합니다 ( shift + enter )




2) HTML모드에서 P태그 br 태그로 바꾸기

그런데 다른 데 글을 스크랩하거나 실수로 엔터키를 쳤을 때 생기는 <p>로 글이 한눈에 안 보여 불만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HTML을 누르고 그 상태에서 편집을 해야 합니다. 물론 수동으로 하나하나 바꿀 수는 있지만 귀찮죠.


ㄱ) <p>와 </p> 바꾸기

- 메모장, 워드패드 같은 문서로 html 코드를 복사하고 바꾸기를 눌러 
- <p>는 아얘 없애고 (즉 아무것도 쓰지 않고 스페이스도 넣지 않고)
- </p>는 <br>로 바꾸면 됩니다. 
- 물론 이때 모두 바꾸기를 하면 한번에 바뀌죠.




ㄴ) 신문스크랩의 경우

신문의 경우 </p> 대신 <br></p>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둘다를 <br>로 바꿔 주시면 한줄만 띄기로 깔끔하게 됩니다.

- <p>는 아얘 없애고 (즉 아무것도 쓰지 않고 스페이스도 넣지 않고)
- <br></p>는 <br>로 바꿉니다.
- 혹 </p>가 남아 있을 경우 한번더 </p>를 <br>로 바꿉니다.


ㄷ) 문장 사이에 문구를 삽입할 때 p태그

- 복사를 해서 문장사이에 다른 문구를 넣으면 가끔 p태그가 생기면서 줄간격이 커집니다.
- 마우스 우클릭, 실행취소를 해서 원상태로 돌리고
- 문구를 넣을 자리에서 엔터를 쳐서 줄을 바꾸고 복사할 문구를 삽입하고 바꾼 줄을 백스페이스로 원상태로 돌립니다.

귀찮기는 한데 p태그를 혐오까지 하는 분이라면 이게 손쉽긴 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