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최구식 처남 전화조사만…“靑에 디도스 매일 먼저 보고”
“능력보여주자”에 조현오 “안돼!”…네티즌 “경찰도 여야 만들랴?”
진나리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2.24 07:52 | 최종 수정시간 11.12.24 09:39      
 
‘10.26 디도스 공격사건’과 관련한 의혹들이 계속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의 처남 강 모씨가 디도스 공격의 당사자 중 한 명인 차 모씨와 접촉한 사실을 알고도 경찰은 소환조사가 아닌 전화조사에 그친 것으로 밝혀졌다.

24일자 <한겨레>는 “23일 경찰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경찰은 디도스 사건 수사가 한창 진행중이던 이달 초 주요 공범인 차 모씨가 최구식 의원의 처남이자 최 의원 지역구 사무실 관리자인 강 모씨와 여러차례 통화하고 한 차례 만난 사실을 파악하고도 사건 여부를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경찰 조사 결과, 차 씨는 친구인 주범 공 씨(최구식 의원 전 비서)가 구속되자 지난 5~7일 사이 강 씨와 여러 차례 통화했다. 6일에는 최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로 찾아가 강 씨를 만나기도 했다”며 “그럼에도 경찰은 강 씨를 한 차례도 소환하지 않은 채 전화조사만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수사팀 관계자는 “차 씨가 강 씨를 찾아간 이유는 공 씨의 구명을 호소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모두 동일하게 진술해 굳이 강 씨를 부를 이유가 없었다”며 “디도스 공격을 전후해 공 씨 일당과 강 씨 사이에 의미있는 통화내역이 나오지 않은 것도 (강 씨를 부르지 않은 한 이유”라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이날 “차 씨가 공 씨를 구명하기 위해 강 씨와 접촉했다는 진술이 나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차 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강 씨와 통화를 한차례 했다”는 황운하 경찰청 수사기획관의 말을 전했다.

또한, “강 씨는 경찰과의 통화에서 차 씨가 공 씨의 구명을 위해 최 의원을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자신에게 전했지만 차 씨에게 그렇게 하기보다는 경찰에 사실대로 말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황 기획관은 “경찰은 최 의원의 처남 강씨가 이번 범행에 큰 연관이 없다고 보고 소환 등 공식적인 조사를 한 적은 없다”고 인정하며 “수사팀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최구식 처남, 사무실 자금 담당 등 핵심참모 실세”

그러나 검찰의 행보는 달랐다.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은 지난 22일 강모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했다고 밝혔다. 강 씨는 이달 초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김 모씨와 수차례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시기는 ‘디도스 파문’에 대한 경찰 수사가 한창 진행되던 때이기도 하다. 김 씨는 디도스 공격 실행자인 IT 업체 대표 강 모씨와 주범으로 지목된 공 씨에게 각각 9000만원과 1000만원을 건네지 않았느냐는 의혹을 받고있는 인물이다. 검찰은 강 씨를 상대로 증거인멸 시도여부와 최 의원의 개입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24일자 <서울신문>은 “사정 당국 및 정치권 등에 따르면 강 씨는 최 의원 사무실에서 자금을 담당하고 최 의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핵심 참모 역할을 한 실세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치권 관계자는 “강 씨는 최 의원의 돈과 관련해 중책을 맡은 사람”이라며 “최 의원도 강 씨의 말을 무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만약 강 씨가 디도스 사건에 연루됐다면 최 의원이 몰랐을 리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서울신문>은 “강씨는 디도스 공격이 이뤄진 선거일 전후로 피의자인 ‘주범’ 공 모씨와 강모씨에게 1억원을 전달한 김 씨와도 밀접한 관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며 “‘디도스 관련, 돈을 댄 김 씨는 강 씨의 심복’이라는 게 지역 정치권의 중론”이라고 전했다. 

앞서, 강 씨는 지난 22일 MBC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전화통화에서 “김 전 비서 등과 친분이 좀 있으셨다고 들었다”는 질문에 “됐습니다. 그만 합시다”라고 대답을 거부한 바 있다. 

<한겨레21> “청와대 통제의도와 달리 손발 안 맞았다”

<한겨레21>은 23일 오후 인터넷 판을 통해 “사정 당국 관계자는 ‘청와대는 경찰이 공씨의 신원을 언론에 공개한 것을 두고 경찰의 돌발행동이라고 판단했다’며 ‘이에 따라 (청와대) 치안비서관은 ‘손발’을 맞춰야 한다는 뜻을 (경찰청 최고위 관계자에게) 분명히 전달했다‘ 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하지만 청와대의 ‘통제’ 의도와 달리 손발은 여전히 맞지 않았다. 사정 당국의 한 관계자는 ‘연일 수사 상황이 외부(언론)로 새나가 청와대가 손을 쓸 수 없을 정도였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매체는 “수사 초기 경찰청장이 주재하는 수사라인 회의에서 한 간부가 ‘이번 사건을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 경찰의 능력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특수수사 인력을 늘려 뚜렷한 성과를 보여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은 뒤 수사권 조정 과정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조현오 경찰청장은 이런 의견이 제기될 때마다 ‘안 돼’라고 잘라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한겨레21>은 “이후로도 청와대와 수사 과정을 조율하는 경찰 수뇌부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선 수사팀 사이의 불협화음은 해소되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이 그대로 청와대로 전해지자 청와대는 경찰의 돌발행동을 더욱 우려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겨레21>은 “결국 치안비서관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석급이 직접 나서서 경찰과 조율을 시작했다”는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전하며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경찰청 최고위급 사이에 핫라인을 열어 ‘직접 조율’에 나섰다는 것”이라고 첨언했다. 

아울러 이 매체는 “경찰 수사 초기인 12월4일 착수한 계좌추적에서 성과가 보였다. 디도스 공격을 한 전후로 공격의 대가로 의심할 만한 범행 관련자들 사이의 돈거래 단서를 잡은 것”이라며 “그러나 경찰 최고 수뇌부는 청와대 행정관의 술자리 참석과 돈거래 내역, 이 두 가지 핵심적인 사안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한다. 일선 수사진은 이에 반발했지만 ‘상부’의 결정을 막을 수는 없었다”고 보도했다.

24일자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조 청장은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출석해 “수사팀에서 청장에게 보고하기 전에 청와대에 먼저 보고했느냐”라는 이석현 민주통합당 의원의 질문에 “네”라며 “1000만원 부분인가. 시간적으로 조금 그렇다”고 답했다. 

황운하 기획관은 “디도스 사건 수사 보고서를 매일 아침 청와대에 전달했다”며 “보고서 전달 시간대가 청장실은 오전 8시, 청와대는 7시여서 청와대가 먼저 보고받는 셈이 됐다. 다만 중요 보고라고 판단되면 청장에게 실시간으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한겨레>는 지난 19일 “경찰의 사건 수사가 한창일 때,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조 청장에게 두 차례 전화를 걸어 사건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18일 확인됐다”며 “김 수석은 경찰수사상황을 보고받은 뒤, 정진영 민정수석과 실시간으로 디도스 사건 처리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트위터 상에서는“뺄건 빼고 감출건 감추고”, “청와대팀이 수사를 일일이 관장했다는 뜻?”, “경찰도 야당 경찰, 여당 경찰 따로 만들어야 할까봐요”등의 의견들이 이어졌다. 관련 언론보도들도 계속 리트웟되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