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523200508356

靑 '4대강 정책 감사' 지시에 국토부·건설사 '가시방석'
강예지 기자 입력 2017.05.23. 20:05 수정 2017.05.23. 21:05 

<앵커>
청와대가 어제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 감사를 지시했죠?

이와 함께 그동안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나눠맡았던 물관리 업무를 환경부로 일원화하기로 했는데요.

이 같은 조치에 국토부와 건설사들이 내심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깁니다.

보도에 강예지 기잡니다.

<기자>
물 관리 권한을 환경부로 넘기게 된 국토교통부.

청와대의 결정인 만큼 업무공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겉으론 덤덤하다는 입장입니다.

[김흥진 / 국토교통부 대변인 : 수자원 업무가 환경부로 이관될 때까지 가뭄 홍수와 같은 물관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나 수자원정책국, 홍수통제소와 지방 국토관리청, 그리고 한국수자원공사 상당수 조직이 환경부로 넘어간다는 점에서 국토부 안팎이 술렁이고 있다는 게 속내입니다. 

특히 이번 물 관리권 이관이 4대강 사업에 대한 책임을 묻는 성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국토부가 받는 충격이 적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건설사들도 좌불안석입니다.

건설업계는 지난 2012년과 2014년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4대강 사업 입찰 과정에서 담합이 적발돼 총 1270억 원의 과징금을 내는 등 사회적으로 큰 비난을 받았습니다.

건설사들은 이미 처벌이 끝난 사안이라며 이번 정책감사와 거리를 두고 있지만, 당시 제재받은 내용을 재검토하며 혹시 모를 4대강 후폭풍에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A건설사 관계자 : 4대강 취지가 제대로 됐나… 공사가 잘됐냐 안됐냐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선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 정도…]

일각에선 청와대가 이번 감사에서 위법·불법 행위가 발견될 경우 후속조치가 불가피하다고 한 점을 들어 향후 검찰 조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SBSCNBC 강예지 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