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530213809465

유엔, 일 정부에 "위안부 등 역사교육 개입 삼가라" 촉구
이정헌 입력 2017.05.30 21:38 

[앵커]

"국제사회가 높이 평가하고 있다." 아베 정권이 위안부 합의 개정을 권고한 유엔에 반론문을 보내면서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국제 사회가 어디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사실과 다릅니다. 정작 유엔에서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 등 역사 교육에 개입하고 있다면서, 시정을 촉구하는 보고서를 다시 마련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3월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일본사 교과서입니다.

'한일 양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에 합의했다"고 실었습니다.

지난해 승인된 교과서에서는 '일본군에 연행됐다'는 기존 표현이 '식민지나 점령지에서 모집됐다'로 수정됐습니다.

가해 역사를 왜곡하는 아베 총리의 생각이 그대로 반영된 겁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지난해 1월) : 일본군이나 관헌에 의한 강제연행을 직접 보여주는 기술은 없었습니다.]

산케이신문이 보도한 유엔 인권이사회 보고서 초안에 따르면, 데이비드 케이 특별보고관은 "학교 교재에서 역사적 사실 해석에 대한 개입을 삼가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전쟁 중 일본이 관여한 심각한 범죄를 국민에게 알리는 노력도 지원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유엔이 보고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과거사 왜곡 시도를 재차 강하게 지적하고 나선 겁니다.

일본 정부는 최근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의 한일 위안부 합의 개정 권고를 거부했는데요. 다음달 확정될 인권이사회 보고서에 대해서도 반론을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