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612202724807

[단독] "전화번호까지 건네며"..박 전 대통령, 최순실 뇌물 직접 개입 정황
입력 2017.06.12. 20:27 

【 앵커멘트 】 592억 원에 이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중 핵심은 최순실의 딸 정유라 지원 명목으로 독일로 송금받은 78억 9천만 원입니다. 박 전 대통령은 "전혀 몰랐다"는 입장이죠. 그런데 입수된 수첩 안에는 박 전 대통령이 송금 과정에 직접 개입한 정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검찰은 이를 최순실 씨와 뇌물 공범의 결정적 증거로 보고 있습니다. 이어서 한민용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 2015년 9월 13일로 표기된 안종범 전 수석의 수첩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안 전 수석에게 알려줬다는 이상화라는 이름과 국제전화 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검찰이 확인한 결과, '001-49-173-851'로 시작하는 번호의 주인은 당시 KEB하나은행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점장 이상화 씨로 파악됐습니다.

이상화 씨는 최순실 씨의 '독일 금고지기'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대통령이 일개 은행 현지 지점장의 이름과 전화번호까지 알고 청와대 참모에게 불러준 겁니다.

최순실 씨는 박 전 대통령이 이름을 건넨 바로 다음 날인 14일 10억 8천만 원을 시작으로 KEB하나은행 독일 계좌로 돈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약 1년 동안 최 씨는 모두 78억 9천여만 원을 챙겼습니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은 "최 씨가 독일에서 돈을 받은 것도 나중에 알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씨 금고지기의 이름과 전화번호까지 직접 불러 준 정황이 나오면서 검찰은 이를 최 씨가 돈을 받는 과정에 박 전 대통령이 관여한 유력한 증거로 보고 있습니다.

▶ 스탠딩 : 한민용 / 기자 - "검찰은 조만간 이상화 씨는 물론 전화번호를 넘겨받은 안종범 전 수석을 상대로 어떤 후속조치를 취했는지 등을 추궁할 예정입니다. MBN뉴스 한민용입니다." [myhan@mbn.co.kr]

영상취재 : 박상곤 기자 영상편집 : 박기덕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