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ewsface.kr/news/news_view.htm?news_idx=4439

앰네스티 ‘정봉주 양심수’ 검토…“선정시, 세계적 구명운동”
“MB 여권불허 때부터 모니터링…12월초 정봉주와 면담해”
민일성 기자 | newsface21@gmail.com 
11.12.29 11:51 | 최종 수정시간 11.12.29 12:25      
 
국제사면위원회(앰네스티)가 정봉주 전 의원의 양심수 선정여부에 관한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29일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앰네스티 한국지부의 한 관계자는 28일 “정봉주 의원 사안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했고, 수감 이후 동아시아 담당 조사관에 대한 보고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 사례들로 미루어 볼 때, 국제 사무국의 자체 조사 결과는 2~3개월 후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며 “양심수로 선정될 경우, 전 세계 300만 앰네스티 회원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구명운동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 조사관의 실태 파악 정도’를 묻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여권 발급 문제가 불거질 무렵무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며 “당시는 동아시아 지역 담당관이 한국에 머물고 있던 시기라, 상당기간 동안 사건을 주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실제로 12월 초순경 외신기자단과 함께 정 전 의원을 면담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앰네스티는 1961년 영국에서 설립된 세계적 인권단체로 인권탄압, 반체제 인사들에 대한 투옥 및 고문 행위를 세계 여론에 고발하는 등 정치범 석방에 적극 참여해왔다. 김대중 전 대통령, 아웅산 수치 여사, 오르한 파묵 등이 양심수로 선정된 바 있다. 2011년 현재 150여개국에서 300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한편 민주통합당 정봉주구명위원회(위원장 천정배)도 국제사면위원회(엠네스티), 유엔인권위원회 등 국제단체들과 함께 구명운동을 추진키로 했다. 

정봉주구명위 간사를 맡은 안민석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 후 브리핑에서 정 전 의원의 팬클럽(미권스), 시민사회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국민운동 차원의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서명운동, 청와대 1인시위, 법무부 항의방문 등 구명운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 의원은 “진실을 말하다가 감옥에 가는 제2, 제3의 정봉주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법”이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현행 공직선거법을 개정하는 내용의 이른바 ‘정봉주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단순한 구명운동이 아니라 정 전 의원을 감옥에 보낸 이명박 정권과의 전쟁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과 함께 이기는 전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변호인으로 전날 정 전 의원을 접견한 이재화 변호사는 “정 전 의원은 감옥 안에서 1년 동안 투쟁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확고히 갖고 있다”고 전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