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7032228035

[국민의당 ‘제보 조작’ 파문]“이유미에게 당도 속았다”는데…검사 출신 의원들은 뭐했나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입력 : 2017.07.03 22:28:03 수정 : 2017.07.03 22:31:57


ㆍ당, 조직적 개입 ‘선 긋기’…부실 검증 의혹·책임 커져

<b>관계자 줄소환</b> 국민의당 ‘문준용씨 의혹 제보 조작’ 사건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이 3일 자체 진상조사 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출석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가운데)과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오른쪽)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김창길 기자·연합뉴스
관계자 줄소환 국민의당 ‘문준용씨 의혹 제보 조작’ 사건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이 3일 자체 진상조사 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출석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가운데)과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오른쪽)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김창길 기자·연합뉴스

“이유미에게 당도 속았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이 3일 밝힌 ‘문준용씨 취업특혜 제보 조작사건’ 진상조사 결과는 이렇게 요약된다. 산전수전 다 겪은 다선 의원이 즐비하고, 검사 출신도 여럿 포진한 당이 대선을 불과 나흘 앞두고 변변한 정치 경력도 없는, 공명심에 사로잡힌 이씨의 제보 조작에 놀아났다는 것이다. 

■ 물증 요구하자 물증 조작 

김 의원이 밝힌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지난 4월27일 이씨로부터 “준용씨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파슨스스쿨 동료를 알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해당 동료의 진술과 물증을 요청했다. 이에 이씨는 5월1일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조작한 뒤 캡처해 이 전 최고위원에게 보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녹취록 등 추가 물증을 요구했고, 이씨는 5월3일 동생과 허위 녹음파일을 만들어 건넸다. 

이 전 최고위원은 5월4일 ‘지인’으로부터 받았다며 당 공명선거추진단 김인원·김성호 부단장에게 카카오톡 캡처화면과 녹음파일을 전달했고, 공명선거추진단은 대선을 나흘 앞둔 5월5일 폭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씨는 대선 뒤인 지난달 21일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자 24일 조작 사실을 대선 때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 등에게 실토했다. 그 전까지는 당에서 아무도 조작 사실을 몰랐다는 것이다. 

■ 이씨에게 속았다는 국민의당 

의혹의 핵심은 이씨의 배후 내지 공모 여부다. 이 전 최고위원은 ‘제보 조작’ 연루 의혹에 가장 가까이 있는 인물이다. 하지만 진상조사단은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을 지시·공모한 사실은 없다고 판단했다. 

공명선거추진단은 조작된 증언을 폭로한 주체다. 부단장들은 조작된 캡처화면에 등장하는 김모씨, 박모씨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본 결과 실제 파슨스스쿨 출신으로 확인된 점 등을 토대로 제보의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이들 역시 이씨에게 속았다는 것이다. 김인원 부단장은 부장검사 출신이다. 

박지원 전 대표에 대해선 “조작행위에 가담했거나 이를 활용한 정황은 찾을 수 없다”고 했다.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해서도 “6월25일 이용주 의원의 전화보고가 있기 전까지 사실관계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했다.

결국 이번 사건은 ‘부실 검증’의 문제라는 게 진상조사의 결론이다. 제보자의 신원을 끝까지 확인하지 못한 점 등은 단순 실수이지 고의성은 없었다는 것이다. 그나마도 공명선거추진단의 책임일 뿐, 박·안 전 대표 등 지도부는 제보 내용을 기자회견 전에 보고받지도 못했다고 했다. 이런 식으로 한때 집권까지 내다본 공당이 이씨의 조악한 조작에 속아 ‘국기 문란’ 범죄에 가담한 꼴이 됐다는 것이다. 

■ 이준서는 언제 알았나 

이씨는 5월8일 오전 이 전 최고위원과의 카카오톡 대화에서 “사실대로 모든 걸 말하면 국민의당은 망하는 것이라고 하셔서 아무 말도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지금이라도 밝히고 사과드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백 번도 넘게 생각하는데 안된다 하시니 미치겠어요”라고 했다. 조작 사실을 밝히려는 이씨를 이 전 최고위원이 만류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내용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씨가 제보자를 보호해주려는 뜻에서 보낸 문자로 이해했다”고 진상조사단에 해명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5월1일 이씨로부터 캡처화면을 전달받은 뒤 바이버를 통해 박 전 대표에게 발송했다. 당시 박 전 대표는 호남에 머물고 있었고 서울에서 휴대전화를 관리하고 있던 비서관이 보고하지 않아 관련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다고 박 전 대표 측은 밝혔다.


하지만 당일 이 전 최고위원이 박 전 대표와 한 차례 짧게 통화한 사실이 파악됐다. 박 전 대표에게 제보 내용을 유선으로 보고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박 전 대표가 제보 내용을 사전에 보고받았다면 선대위 최고 책임자로서 ‘부실 검증’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박 전 대표는 “통화한 기억이 없다”고 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