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4&artid=201112291435421  

‘나꼼수’ 정봉주 전 의원, 미모의 부인 송지영씨와 첫 부부 동반 인터뷰 
“아휴…, 언제 또 무슨 일이 터질지 몰라 늘 조마조마해요” 
“저랑 16년 동안 같이 산 사람도 아직까지 저를 잘 모르겠대요” 

정치인의 부인으로 산다는 건 여간 피곤한 일이 아닐 것이다. 든든한 내조는 물론이요, 때로는 어느 날 갑자기 남편이 벌인 일 때문에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기 위해 심호흡을 하는 것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요즘 가장 잘나가는 정치인, 정확히 말하자면 지금은 잠시 ‘휴직’ 중인 전직 국회의원 정봉주의 곁을 지키는 부인은 어떤 심정일까. 물불 가리지 않고 세상에 자신을 겁 없이 던져버리는 정봉주 전 의원의 일과 사랑이 궁금하다. 그가 고백하는 ‘나는 꼼수다’ 눈물의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송지영씨가 털어놓은 나의 남편 정봉주.

 

‘나꼼수’, 정봉주의 재발견
지상파 방송 못지않게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팟캐스트 방송 프로그램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 「딴지일보」 김어준 총수, 17대 전 국회의원 정봉주, 시사평론가 김용민, 「시사IN」 주진우 기자가 만들어가는 ‘나꼼수’는 신랄한 시사 풍자의 수준을 넘어 매회 굵직한 정치적 이슈를 주제로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뒷이야기들을 집중적으로 파헤쳐 폭로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한 ‘나꼼수’는 방송 8개월 만에 대한민국 정치계를 송두리째 흔들며 정치에 대한 대중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냈다. 3040세대 남자들을 비롯해 정치를 잘 모르던 초·중·고생들과 아줌마들까지 귀에 이어폰을 꽂고 방송을 들으면서 깔깔대느라 정신이 없다.

‘나꼼수’의 인기만큼이나 방송에 출연하는 멤버들에 대한 호응도 대단하다. 특히 방송을 듣다 보면 특유의 어투로 시끄럽게(?) 이야기하는 목소리가 유독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바로 17대 전 국회의원 정봉주(52)다. ‘나꼼수’의 깔때기(모든 이야기의 주제가 결국 자기 자랑으로 끝나는 화법을 뜻하는 은어), 자칭 ‘치매남(치명적인 매력의 남자)’으로 통하는 이 남자는 연예인 못지않은 대단한 인기를 자랑한다. 팬클럽 회원 수만 해도 여느 아이돌 그룹 부럽지 않을 정도다.

좌충우돌 가만히 있지 못하는 성격탓에 할 말은 꼭 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그의 삶은 사실 그리 순탄치 않았다. 대학생 시절 학생운동에 연루되어 감옥살이를 했고, 이후 열심히 모아두었던 피 같은 사업 자금과 여기저기서 빌린 돈을 다 끌어다가 서울시의원 후보에 출마했지만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결혼 후에는 사업에 뛰어들어 전국에 80개의 프랜차이즈점을 둔 ㈜한국외국어대학교 외대어학원 대표이사로 성공해 사업가로 새로운 인생을 살기도 했지만, 내면에서 꿈틀대는 정치에 대한 야망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국회의원 출마를 결심해 제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하지만 그 후에도 시련은 찾아왔다.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BBK 주가 조작 연루와 관련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1, 2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것. 대법원 판결을 코 앞에 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나꼼수’에 출연하며 거침없는 폭로를 쏟아내고 있다.

요즘 좀 살 맛 납니다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정봉주 전 의원 부부를 만났다. ‘나꼼수’ 멤버들이 해외 일정상 뉴욕으로 떠난 상황에서도 그는 홀로 한국에 남아 각종 방송에 출연하며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었다. 워낙 귀에 익은 목소리이기 때문일까, 사진 촬영을 위해 스튜디오로 들어오는 그의 첫인상이 그리 낯설지 않았다.

레이디경향(이하 LADY) 요즘 ‘나꼼수’ 열풍이 그야말로 대단합니다. 온몸으로 체감하고 계시죠?

정봉주
 그렇죠. 길에서 알아보고 사진 찍자고도 하고, 사인도 해달라고 달려들어요.

LADY 정 전 의원님은 최근 인기를 가장 크게 실감한 적이 언제셨나요?

정봉주
 집안 형편이 좀 나아지고 있다는 거겠죠. 얼마 전 출간한 「달려라 정봉주」가 베스트셀러 2위까지 올랐고, 무엇보다 특강료가 세졌거든요. 기존에 진보 진영에서 특강을 자주 다녔던 사람들에 비해 두 배 정도를 받으니까요. 제가 최고의 특강료를 기록했지요.

송지영 늘 돈을 가져다 쓰다가 최근에 몇 번 제게 돈을 갖다 줬어요. 사실 남편에게 돈을 받아본 건 결혼 후 처음이에요. 현역 의원일 때도 돈을 한 푼도 안 갖다줬으니까요(웃음).

정봉주 그때는 돈이 들어와도 쓸 데가 많고, 씀씀이가 크다 보니 아내한테는 아예 못 줬어요. 아, 그러고 보니까 지상파 방송에 출연할 때마다 현장에서 바로 받은 약 30만원의 출연료는 몇 번 가져다줬어요.

LADY 사모님도 요즘 행복하시겠어요.

송지영 솔직히 아직도 실감이 잘 안 나요.

정봉주 감동하지, 감동. 제가 원래는 돈에 대한 욕심이나 개념이 별로 없어서 돈이 있으면 다 써버리는 스타일이었거든요.

송지영 맞아요. 수중에 돈이 있으면 남들한테 다 써요.

LADY 사모님이 곁에서 많이 속상하셨겠어요. 어떻게 극복하셨어요?(웃음)

정봉주 이 사람은 종교가 기독교이고 나는 불교인데, 우리 둘 다 성경 구절에 있는 ‘범사에 감사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늘 기뻐하라’라는 말을 굉장히 좋아해요. ‘기도하라’는 것은 특정 종교에 대한 기도가 아니라 각하를 향한 기도죠. 그리고 전체적인 우리의 삶에 대한 기도, 원하는 것에 대한 기도이고요. ‘범사에 감사하고 늘 기뻐하라’는 것은 살아 숨쉬는 매순간에 감사하고 기뻐하라는 거예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했더라도 제가 행복하게 지내고, 건강한 몸을 갖고 있고, 나름 열심히 하다 보니 지금 국민들로부터 이런 인기도 얻는 거 아니겠어요? 모두 감사하고 기뻐해야 할 일이죠.

LADY 혹시 가훈이신가요?

정봉주 아니. 우리 가족의 가훈은 딱 정해져 있지는 않은데 이런 적은 있어요. 장모님이 붓글씨를 매우 잘 쓰세요. 그래서 제가 장모님한테 우리 집 가훈으로 ‘투쟁’, 그것도 붉은색으로 한 장 써달라고 했더니 “무섭다. 왜 하필 투쟁이니?”라고 하시더라고요. 삶은 투쟁의 연속이잖아요(웃음).

정치인도 아이돌 스타처럼 환호받을 수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은 외모에서도 기존의 정치인들과 조금 다른 스타일을 고수한다. 보통 국회의원을 떠올리면 하얀 셔츠에 말끔한 정장 차림이 대부분이지만, 그는 소라색 셔츠에 도트무늬 넥타이는 물론 검은색 셔츠도 즐겨 입는다. 심지어 지난 10·26 재보선 유세 활동을 다닐 때는 딱 붙는 푸른색 바지를 입어 눈길을 끌었다.

LADY 기존에 저희가 익숙하게 받아들였던 정치인들의 이미지와는 확연히 다른 것 같아요. 뭔가 남다른 이유라도 있으신 건가요?

정봉주 이게 ‘진화 깔때기’라는 건데, 저는 계속 변해요. 한 상태에 머물러 있지를 못해요. 그래서 옛날 친구들도 잘 못 만나요. 그들은 과거의 추억에만 머물러 있으니까 제가 생각하는 것과 이야기 주제도 다르거든요. 오히려 저는 젊은 친구들과 소통이 더 잘돼요. 제가 얼리 어답터(새로 출시된 제품을 남보다 빨리 구입해서 사용해야 직성이 풀리는 소비자군)인데, 사실 저는 컴맹이에요. 그런데 사람들은 제가 무척 잘 하는 줄 알죠. 저는 변하는 것에 대해 빨리 배우고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정치도 마찬가지예요. 특히 정치라는 것은 시시각각 변하는 사회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국민이 원하는 행복의 지점을 찾아내야 하는 거잖아요. 내 관점에 맞추면 안 돼요. 그러기 위해서는 정치인들이 끊임없이 반성하면서 거기에 그치지 않고 실천적으로 부지런히 변화해야 해요. 그래서 저는 그렇게 하려고 늘 열심히 노력해요. 깔때기를 들이대기는 하지만 제가 똑똑하고, 선천적으로 부지런하다는 거에는 동의하지 않아요. 아, 이건 ‘겸손 깔때기’인가?(웃음)


LADY 인기만큼 사람들의 시선도 뜨거운데 부담되지는 않으세요?

정봉주 전혀요. 저는 정치인도 아이돌 스타만큼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정치인은 국가를 위해 일하는 사람인 만큼 어느 누구보다 존경을 받아야 하죠. 예전에 해외 일정이 있어 다녀오는데 공항 출국장에서 사람들이 막 비명을 지르면서 환호를 하는 거예요. 처음에는 저를 보고 그런 건 줄 알고 ‘어, 이게 무슨 반응이지?’ 싶었는데 알고 보니 제 앞에 인기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가 있었던 거예요(웃음). 제가 그동안 더 열심히 정의를 위해 싸우며 노력해왔는데 걔네들한테만 환호해주는 걸 보고 좀 빈정상하더라고요. 그렇다고 제가 ‘정치돌’이 되겠다거나 꼭 그들만큼의 인기를 얻겠다는 건 아니에요. 다만 열심히 일하는 정치인에게도 칭찬과 박수를 보내주는 사회를 만들고 싶은 거죠. 그렇게 돼서 사람들이 정치에 조금이라도 더 관심을 갖게 된다면 좋겠고요.

대한민국을 뒤흔든 ‘나꼼수’ 비하인드 스토리
하루 대여료 5만원짜리 골방 스튜디오에서 녹음되는 ‘나꼼수’의 파급력은 여느 언론매체 못지않다. 오히려 기자들이 ‘나꼼수’를 듣고 기사까지 쓸 정도다. 일각에서는 ‘나꼼수’를 대안 언론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나꼼수’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존재한다. 자신들의 논리로 대중을 선동하고, 방송과 언론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젊은이들은 물론 그동안 정치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었던 사람들, 특히 아줌마들까지도 ‘나꼼수’에 푹 빠져 있다는 점이다. 정치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는 것, 그것만큼은 분명하다.

LADY ‘나꼼수’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어요?

정봉주 김어준이랑은 2004년부터 방송을 쭉 같이해서 잘 알고 지내던 사이예요. 김어준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저는 언제나 고정 게스트죠. 여하튼 둘이서 ‘나꼼수’를 만들어보기로 하고 3년 동안 준비를 했어요. 나중에 돼지(김용민)가 합류했고요. 그런데 막상 방송을 어디에 올릴 것이냐, 이게 문제였죠. 나우콤 문용식 대표에게 아프리카TV를 통해 방송을 해보고 싶다고 제안했어요. 가능성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어렵겠다고 하더라고요. 많이 섭섭했어요…. 한겨레에도 제안을 했어요. 그런데 거기서도 거절했고…. 그러다가 애플사 팟캐스트를 찾게 됐고, 마포의 한 스튜디오로 갔어요. (잠시 상념에 빠졌던 정 전 의원이 눈물을 흘렸다. 재킷 안주머니에서 손수건을 꺼내 눈을 닦고, 부인 송지영씨는 처음 보는 남편의 모습에 놀라는 눈치였다.) 쓸쓸하고, 외롭고, 좀 그렇더라고요. 고립된 듯한 느낌도 들었고…. 우리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할 사람이 많을 텐데, 왜 이렇게 있어야 하나 싶기도 했고…. 어쨌든 첫 방송을 하고 나서는 대여료가 하루 5만원이나 되는데 서너 번 해보고 재미없으면 관두자고 했어요. 돈도 없고, 「딴지일보」는 늘 적자고, 돈 얻으러 다니기도 힘드니까 “안 되면 그만해, 씨바!” 했죠. 그런데 첫 회를 올리고 2회 분을 녹음한 지 얼마 안 되어 사람들이 방송을 상당히 많이 찾아듣는다는 것 같다는 거예요. 처음에는 “뻥 치지 말아”라고 했어요. 우리 방송을 누가 듣겠냐고 말이죠. 그렇게 3회 만에 팟캐스트 전체 순위 10위권에 들어갔어요. 4회, 5회 할 때는 1위까지 치고 올라갔고요.

LADY ‘나꼼수’의 폭발적인 반응에 오히려 조금은 두렵지 않으세요?

송지영 전 솔직히 남편이 다음날 바로 잡혀 들어가는 줄 알았어요(웃음). 법조계에 계신 분들도 하나같이 “남편 저러다 큰일난다”라고 하셨거든요.

정봉주 아내는 지금도 무섭다고 혼자서 방송 못 들어요. 제가 말이 세잖아요. 우리 애들도 말이 세거든요. 걔들한테 걸리면 작살나요. 학교에서도 선생님과 논쟁 붙고 나면 나중에 선생님이 집에 전화해요(웃음). 음…, 저는 욕심을 내려놓고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에요. 욕심이 있으면 자기가 갖고 있는 게 깨질까봐 두려워지는 법이거든요. 지키려는 사람이 두려운 거예요. 우리가 각하를 두려워하지 않는 건, 각하는 지킬 재산과 권력이 있지만 우리는 없기 때문이에요. 모든 일의 결과는 세상의 흐름 속에서 하늘이 내려주는 것이지 내 의지가 강하다고 되는 건 아니에요. 그러니까 결국 우리는 자기 자신 외에는 두려운 게 없는 거예요.

LADY ‘나꼼수’식 표현도 인상 깊은데요. 은어와 비속어, 반말이 난무하는데도 사람들은 오히려 그때마다 더 박수를 치며 자지러지게 웃고, 따라 하고, 빠져들고 있죠. 왜 그런다고 보시나요?

정봉주 저는 욕 한 번밖에 안 했어요. 어준이가 욕을 하죠(웃음). 그런데 잘 생각해보세요. 현재 사회 환경이 욕을 하지 않고는 버틸 수 없는 상황 아닌가요? 욕 한마디보다 더 절실한 게 없지 않았을까요? 욕을 하는데도 사람들이 열광하고 더 해달라고 하는 건 그들 마음속에 분노와 울화가 치밀었던 데 대한 분출인데, “야, 이 씨바!”로 표현하면서 끝나는 거예요. 그렇게 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거죠. ‘나꼼수’의 욕은 정상적인 사회 규범 속의 비속어로 보면 안 돼요. 상식과 이성이 무너지고, 언론이 짓밟히고, 이런 비정상적인 사회에서는 욕이 그냥 욕이 아니죠. 그 욕은 이 분노와 억눌린 개인의 심정에 대한 공감이죠. 그 상황을 알아야 해요. 마이크를 잡고 ‘나꼼수’ 콘서트를 하는데 관중들이 욕을 라이브로 해달라고 요청하는 사회가 대체 어디 있습니까? 사회가 변태니까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그런 표현을 하는 거예요. 아닌 사회에 대해 일갈하는 그들의 욕은 욕이 아니죠.

LADY 나꼼수가 갖고 있는 엄청난 정보력은 어디서 나오는 건가요?

정봉주 트위터 쪽지나 이메일로 제보가 엄청나게 들어와요. 그것도 고급 정보요. 각하의 내곡동 사저 문제도 처음에는 제보를 받고 탐사를 시작했을 거예요.

LADY 나꼼수가 세상에 보여주고 싶은 건 뭔가요?

정봉주 진실을 향한 함성 그리고 좌절한 사람들을 위한 격려와 용기요. 좌절하지 말자! 쫄지 말자! 포기하지 말자!

LADY 각하를 만난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정봉주
 그냥 무시하고 싶어요. 사랑의 반대말은 무관심이에요. 사랑하지 않으면 미움도 없거든요. 대통령 이임식 때 각하가 제게 악수를 청하면 전 안 해줄 거예요(웃음).

LADY 올 4월 총선 준비하고 계시죠?

정봉주
 정치는 어느 무엇도 낙관할 수 없어요. 물론 준비는 하고 있죠. 그런데 하늘이 한 인간을 칠 때 오만이라는 칼을 가슴속에 숨긴다고 했거든요. 사람들은 제가 이제 인기도 얻고 하니까 오만해졌다고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저는 갈 때까지 다 가봤기 때문에….

LADY 대선 출마까지 주장하는 팬들이 더러 있어요. 혹시 계획 있으세요?

정봉주
 기회가 오면 잡고, 아니면 안 잡고요(웃음).


 

개인 정봉주를 말하다
인터뷰가 있던 날 오전에도 정봉주는 새벽 6시부터 배드민턴을 치며 하루를 시작했다. 워낙 운동을 좋아해서 아무리 피곤해도 아침 운동만큼은 꼭 챙긴다고 한다. 어렸을 때도 크게 다른 것은 없었다. “지금과 똑같았다”라는 것이 그의 대답이다.

LADY 평소 자기관리가 굉장히 철저하시다고 들었어요. 운동을 매우 좋아하시고, 잠도 거의 안 주무신다면서요?

정봉주 잠자는 시간이 두려워요. 잠을 잘 못 자요. 아무리 피곤해도 한참 있다가 자요. 원래 잠을 잘 안 자요. 하루에 두세 시간 정도 자나? 운동은 매일 해요. 화·목·토요일에는 러닝머신이랑 몸 만드는 운동을 하고, 월·수·금요일에는 배드민턴이나 축구를 해요.

LADY 어린 시절의 정봉주는 어땠나요?

정봉주 지금과 똑같았어요. 그때는 반성하지 않고 막 달렸죠(웃음). 공부는 잘 못했어요.

LADY 원래 꿈은 무엇이었나요?

정봉주 정치인, 탤런트, 교주요. 그런데 지금 생각하니 다 이룬 것 같아요. 아, 여기서 교주는 제 팬클럽 ‘미권스’(정봉주와 미래권력들)의 교주라는 의미예요(웃음).

LADY 지치고 힘들 때마다 자신을 위로하는 메시지가 있다면요?

정봉주 
쓰러진 자여, 바닥을 딛고 일어서라. 쓰러질 때 안 쓰러지려고 하지 말고, 쓰러질 때는 과감히 다 버리고 쓰러져라. 아등바등하다가 오히려 점점 더 어려운 길로 빠지게 마련인데 버려야 할 때 과감히 버리고 다시 바닥을 딛고 일어서라.

LADY 정치인 정봉주의 야망 그리고 개인 정봉주의 야망이 궁금해요.

정봉주
 정치인으로서의 삶과 개인으로서의 삶이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에 목표도 하나예요.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사는 거요. 그리고 정치가 많은 어려운 사람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거라고 하는데, 정봉주가 정말로 그렇게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첫사랑과의 만남부터 결혼까지

정봉주 전 의원이 다음 일정을 위해 인터뷰 자리를 먼저 떠난 뒤 그의 부인 송지영씨(49)와 좀 더 내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결혼 16년 차인 정봉주·송지영 부부는 정 전 의원의 친누나가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는 노원구 공릉동의 한 카페에서 우연히 처음 만나 사랑을 싹틔웠다. 송지영씨는 “남들 연애하는 만큼 연애하고, 그러다 인연이 닿아 결혼하게 된 것이 전부”라고 했지만,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수록 두 사람이 참 천생연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LADY 현재 자녀가 어떻게 되세요?

송지영 중2 아들, 초등학교 5학년 딸 두 명이에요.

LADY 두 분은 언제 어떻게 처음 만나셨나요?

송지영 대학교 2학년 때 남편을 처음 만났어요. 친구가 대학교 근처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기에 놀러갔는데, 어떤 남자가 “어서 오십쇼” 하고 인사를 하는 거예요. 카페 사장님의 남동생이자 지금의 제 남편이죠. 우렁차게 인사를 하더니 제게 와서 콜라 아니면 사이다를 먹으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새침하게 “됐다”라고 거절했는데 끝까지 묻더니 “여기 콜라 한 잔” 하면서 콜라를 줬어요. 그때도 남편은 참 재밌었어요(웃음).

LADY 박력 있으시네요. 그때부터 사랑이 시작된 건가요?

송지영 그러고 나서 그 다음날 저희 집으로 전화를 했어요. 제 친구한테 졸라서 전화번호를 알아냈대요. 남편 성격이 되게 집요해요. 자꾸만 집으로 전화하니까 한 번 만나게 됐죠. 저보다 세 살 많으니까 그때는 아저씨라고 불렀어요. 그러면서 사귀게 됐죠. 그때도 남편 성격이 특이했어요. 혼자 새벽에 스키를 타러 가더라고요. 보통 운동권 사람들은 그런 걸 하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이 사람은 운동권에서 활동하면서도 운동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에 자기는 혼자 스키장 가서 스키 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에는 사이비 운동권자인 줄 알았어요. 부르주아처럼 스키나 타고 말이죠(웃음). 그렇다고 해서 결코 남편이 부르주아였던 건 아니에요. 시부모님 모두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일하시면서 착실하게 사시는 분들이시고요. 남편이 남다르게 에너지가 넘쳐서 그렇게 비쳐졌던 것 같아요.

LADY 연애는 오래 하셨어요?

송지영 대학교 다닐 때 매일 저를 찾아왔어요. 저와 친구들 밥도 사주고 갔고요. 그런데 나중에 이야기하더라고요. 당시 운동권자라는 사실 때문에 취직도 할 수 없는 힘든 상황이었는데 그 와중에도 저를 챙겨주었던 거라고요. 그 후 졸업하고도 주말에는 무조건 만났어요. 보통 연인들처럼 중간에 헤어지고 그런 과정도 물론 있었죠. 남편이 유학을 갔거든요. 그때 저는 ‘드디어 이 집요한 남자로부터 벗어났다’라는 생각을 살짝 하기도 했어요. 물론 사랑했지만요(웃음). 원래는 저와 결혼을 하고 나서 유학 가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 그렇게 먼저 떠나게 됐어요. 저는 인테리어 업체에 취업해 일에만 매달려 지냈고요. 그러면서 거의 2년 동안 연락이 끊겼어요. 그러다가 남편이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제 바뀐 연락처를 어떻게 알아내서는 다시 다가왔고, 결혼하게 됐죠. 저희 둘 다 서로에게는 첫사랑이에요.

우리가 몰랐던 정봉주, 로맨틱한 남편&자상한 아버지
부인 송지영씨와 대화를 나누면서 알게 된 새로운 사실은 정봉주 전 의원이 의외로 로맨틱하다는 거였다.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틈틈이 집 안에 촛불을 켜놓고 부인과 와인 한 잔을 마신 뒤 잠을 청하고, 비오는 날이면 빗소리를 듣기 위해 창가로 다가가 바깥을 물끄러미 쳐다보며 우수에 젖을 때도 있다고 한다. 두 아이에게도 자상하기는 마찬가지다. 아들의 운동회에 참석해 열심히 달리기를 하는가 하면 온 가족이 ‘정봉주송’을 만들어 따라 부른다니, 그 모습만 떠올려도 참 재미있다.

LADY 평소 집에서 정 전 의원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송지영 1995년에 결혼했으니까 결혼 16년 차예요. 그런데 남편을 지금도 잘 모르겠어요. 판단하기 어려워요. 남편은 욕심이 참 없고 자신이 말하는 그대로예요. 실제로는 ‘나꼼수’에서보다 더 재밌어요. 밤늦은 시간에 집에 들어오더라도 현관에서부터 신나게 이야기하고 춤추고 노래하고 그래요. 웃긴 이야기도 많이 해주고요. 정도 참 많아요. 작은 것에도 가슴 아파하고요. 의외로 여린 편이에요. 하지만 자기를 건들거나 힘들게 한 사람이 있으면 더 세게 물고 늘어지죠.

LADY 부인에게도 다정한 편이세요?

송지영 집에서 초를 잘 켜요. 가끔 집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전화해요. 초 켜놓고 음악 틀어놓으라고요. 와인 한 잔 하자고 말이죠. 그리고 촛농이 떨어지면 모두 남편이 치워요. 뒤처리는 물론이고 평소 촛대에 초 갈고, 정리하는 것도 꼭 본인이 시간 내서 해요. 감수성도 풍부해요. 저희가 지금 빌라에 살고 있는데 남편이 비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싶다고 해서 일부러 1층으로 구했어요. 사계절을 다 느낄 수 있다나요?(웃음) 아 참, 크리스마스트리 꾸미는 것도 언제나 남편 몫이에요. 그래서 아이들도 아빠를 무척 좋아해요. 아이들이 저와 남편이랑 놀 생각에 친구들과 한 약속을 취소한 적도 있어요. 또래의 다른 아이들과 좀 반대되는 부분이죠.


LADY 아이들에게는 어떤 아버지신가요?

송지영
 자상한 아버지예요. 한번은 아이들에게 남편이 직접 ‘정봉주송’을 만들어 들려준 적도 있어요. 저에게는 와인을 따라주고, 아이들에게는 물을 따라주고는 컵을 들고 ‘정봉주 멋진 남자, 정봉주 훌륭한 사람, 우리 가족은 하나다’라며 따라 하라고 하더라고요. 리듬까지 붙여서 말이죠(웃음). 아이들도 아빠를 자랑스러워해요. 아들의 학교 운동회에서 달리기 계주에 손 들고 참가해서는 1등까지 했어요.

LADY 정 전 의원님이 사업을 하셨었다고 들었어요.

송지영 네. 결혼하고 나서 남편이 외국어대학교 어학원 사업을 했어요. 사업을 하려면 꼼수를 좀 부릴 줄 알아야 하는데, 이 사람은 너무 솔직한 편이에요. 돈 벌 스타일은 아니더라고요. 사람들을 쉽게 잘 믿고요. 특히 자기와 함께 일하는 사람은 무조건 동지라고 말해요. 요즘 남편이 책을 쓰고 특강을 다니면서 돈이 들어오기는 하지만 돈은 제가 관리하거나, 아니면 남편은 아예 돈을 안 벌었으면 좋겠어요(웃음).

LADY 보통 남편이 사업에 실패하면 곁에 있는 부인이 많이 힘들어 하게 마련인데 어떠셨어요?

송지영 글쎄요. 저는 제 일을 정말 오랫동안 해왔어요. 인테리어 디자인을 맡고 있는데, 전체 기획부터 설계와 시공은 물론 스타일링까지 다 해요. 소품이나 가구 하나하나까지 모두 완성해주죠. 지금은 주로 VVIP들만을 상대하고요. 오랫동안 외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솔직히 남편보다는 제가 돈을 더 잘 벌어요. 남편이 17대 국회의원에 출마할 때도 선거 비용을 제가 다 마련했으니까요.

LADY 남편을 많이 사랑하시는 것 같아요.

송지영 남편과 정말 행복해요. 이 사람이 돈 잘 벌면서 마음 아프게 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지금이 편하고 좋아요. 제가 우리나라 최상류층 사람들의 집 인테리어를 많이 맡았었는데, 그 과정에서 남편의 외도로 힘들어하는 아내분들을 많이 봤거든요. 그런 걸 보면서 제가 더 행복하다는 생각을 했죠. 남편과 사는 일상은 매일 다르고, 그래서 유쾌해요.

LADY 그래도 남편과 살면서 가장 힘들었을 때를 꼽으라면 언제였을까요?

송지영 아무래도 BBK 사건으로 실형 선고를 받았을 때죠. 당시 마음이 무척 아팠어요. 남편은 뭐든지 참 열심히 해요. 그때도 남편에 대해 잘 몰랐던 것 같아요. 정말 욕심이 없어요. 제가 걱정하며 왜 그랬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감옥에 가도 사흘 만에 거기에 맞춰 살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남편은 정말 그래요. 어떠한 상황에 처하든지 거기에 만족하고 살아요.

LADY 부부 싸움 한 적은 없으세요?

송지영 남편 성격이 어떤 때는 좀 강해요. 평범한 사람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도 있어요. 표현을 다 하고, 열정도 많고요. 자기가 갖고 있는 신념에 반대되는 것을 요구한다거나 그러면 화를 내죠. 그런데 부부 싸움을 해도 바로 풀어야 되는 성격이에요. 그래서 남편이 저를 풀어주려고 싸운 지 5분 만에 금세 저를 웃겨주기도 하고 그래요. 꿍한 상황을 못 참아요.

LADY 사람들에게 남편에 대해 꼭 말해주고 싶은 부분이 있으신가요?

송지영 남편은 자기 철학이 분명하고, 굉장히 포괄적인 사고를 갖고 있고 누구 말대로 ‘수’가 없어요. 정말 있는 그대로, 보고 믿는 그대로 밀어붙여요. 그래서 목숨 내놓고 BBK로 정면 대결하고요. 하지만 남편은 자기 욕심 없이 진정으로 국가나 사람을 생각해요. 남편의 진심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진실은 결국 통한다고 저도 믿으니까요.

남편에 대한 송지영씨의 믿음은 무척이나 두터워 보였다. “당장 내일이라도 혹시 남편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 건 아닐까 매일 노심초사하며 살지만, 그래도 이제는 어느 정도 해탈한 것 같다”라며 여유 있는 웃음도 지어 보였다. 지금 정봉주 전 의원이 대중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부인과 아이들이 곁에서 든든하게 지켜주며 가장 큰 응원군이 되어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