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814205908242?s=tv_news

'국정원 서버 자료' 보는 검찰..'원세훈 선고' 변수로
이서준 입력 2017.08.14 20:59 

[앵커]

지난 2013년 검찰이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한 바 있지만 한계에 부딪힌 바 있죠. 국정원 서버의 압수수색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메인 서버'를 직접 분석하면서 증거가 될 문건들이 대거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누가 최종 책임자이나가 중요한데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판은 끝나가고 있습니다. 결국 오는 30일로 예정된 선고를 새로운 증거들을 동원해서 늦출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됐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국정원 '메인 서버'를 분석해 불법 행위가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내부 자료들을 지난 11일부터 검찰에 계속 넘기고 있습니다.

특히 30개 사이버 외곽팀이 인터넷 여론 조작을 하는 등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노골적 정치 관여 기록들이 서버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정원은 국가안보를 이유로 수사기관 등의 메인 서버 접근을 막아왔습니다.

2013년 수사 당시 윤석열 현 서울중앙지검장이 이끌던 수사팀 역시 압수수색에 실패한 바 있습니다.

검찰은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만큼 서버 분석 과정에서 정치 관여의 지시자와 보고자 등 결재라인이 드러날 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오는 30일로 예정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서울고등법원 파기환송심 선고를 미뤄달라고 재판부에 신청할 지 여부를 이번 주 판단할 예정입니다.

원세훈 전 원장 측은 신속하게 선고를 내려 달라는 입장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