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823203234539?s=tv_news

국방부 "특별조사단 구성..작전일지·존안자료 공개 추진"
신혜원 입력 2017.08.23 20:32 수정 2017.08.23 22:46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조사 지시에 따라서 국방부도 즉각 특별 조사단을 꾸리기로 했습니다. 국방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국방부도 특별조사단 구성에 대해서 입장을 내놨는데 어떻게 구성되는 겁니까?

[기자]

일단 오늘 조사단을 꾸리기로 했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구성을 마치고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게 국방부 입장인데, 이 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의 참여 요청이 있을 경우에 이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취재결과, 일부 단체가 이미 참여 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앵커]

그렇습니까. 굉장히 빨리 진행이 되는 느낌인데. 사실 이전에 진상 규명이 제대로 안된건 군이 미온적이었기때문이다. 이런 비판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군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자료도 모두 들여다보겠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들이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여러가지 핵심 자료가 추가로 조사가 될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단 국방부 자체 진상조사인만큼 내부 자료 파악에 주력할 거로 보입니다.

국방부내에는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작전일지 같은 관련 문서들이 보관돼 있는거로 알려져있습니다.

당장, 남아있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비밀 등급 등을 확인해 비밀지정을 해제하면, 조금 더 진실 규명에 더 다가설 수 있을 거로 보입니다.

[앵커]

작전일지와 함께 당시 상황을 볼 핵심 자료라고 평가받는 '존안자료'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건 이번에 처음 열어보는 거라고 들었는데. 그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존안자료'라는 건 한 마디로 주요 고위공직 인물에 대한 갖가지 정보와 자료를 모두 모아둔 것을 말합니다.

국정원, 경찰청, 기무사 등 수사, 정보기관들이 존안자료들을 만들고요. 또 일부는 청와대에 보고하기도 하는데요.

당시에 기무사가 만든 존안자료에도 특정 인사의 역할이나 발언, 그리고 행보가 담겨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동안 5·18관련 단체들은 기무사의 존안자료가 대부분 기밀로 봉인돼 진상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주장해왔는데 군은 이러한 존안자료에 대해서도 "절차에 따라 해제할 부분은 적극 해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군내에 군사기밀보호 심의위원회를 통해서 해제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그렇다면 군 내부 자료 조사는 이전 조사때보다 상당히 진전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 국방부는 그 밖에 다른 조사를 할 계획입니까.

[기자]

네 있습니다. 이번에 조사가 시작된 배경은 결정적으로 JTBC가 당시 조종사들을 심층 인터뷰 내용이 모두 공개하면서 부터인데요.

이 조종사들은 5.18 당시 공군에서 출격 준비를 했던 조종사들이었습니다.

이 조종사들로부터 좀 더 구체적인 내용과 정황에 대해서 듣고 이를 실제로 확인하는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조종사들에게 이런 명령을 내린 군 관계자들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조사하게 될텐데요.

내부 자료와 비교하면서 결국 이 명령이 어디서 어떠한 배경으로 시작됐느냐를 찾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