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양지회 회의록에 '댓글 활동' 은폐 논의 정황
심수미 입력 2017.08.31 21:05 수정 2017.08.31 21:27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를 수사중인 검찰이 어제(30일)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의 전현직 회장을 소환조사했습니다. 검찰이 앞서 확보한 양지회 이사회 회의록에는 댓글팀장으로 활동한 회원의 댓글활동을 숨기기 위한 논의…그런 정황도 담겨있던 거로 확인이 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을 연결해서 취재기자와 좀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한마디로 그러니까 의심스런 회의가 있었고, 이를 불법성이 의심되는 활동을 숨기려는 정황으로 검찰이 의심하고 있다는 것 같은데, 이런 정황이 담긴 이사회 회의록은 언제 작성된거죠?

[기자]

지난 15일 저희 JTBC는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조사중인 민간인 팀장 가운데 양지회 회원이 포함돼있다는 단독보도를 해드린바 있습니다.

관련 보도 직후, 양지회 이사회는 긴급 회의를 열었는데요. 검찰 등에 따르면 이사회 회의록에는 해당 회원에 대한 문제 등을 논의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정원TF 조사가 이미 이뤄진만큼 어느정도 인정은 불가피하지만, 일부 사실은 숨겨야 한다는 취지의 논의가 있었던 건데요.

검찰은 앞선 압수수색 과정에서 일부 서류가 조작되거나, 또 컴퓨터가 이미 치워진 정황도 포착한 만큼 해당 논의가 양지회의 조직적인 은폐 움직임을 위한 것이였는지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은 어제 양지회 전현직 회장을 불러 조사한 것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은폐가 있었는지 없었는지에 대한 사실관계를 추궁하기 위해서였겠군요.

[기자]

네, 검찰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양지회 회장을 지내고 있는 송봉선 고려대 교수, 그리고 전임자인 이상연 전 회장을 어제 불러 조사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이 수사의뢰한 30명 중 하나인 노모 전 양지회 기획실장을 비롯해 '사이버 동호회' 회원 10여명이 국정원 댓글부대로 활동했던 정황을 포착했는데요.

두 전·현직 회장을 상대로 이 같은 댓글활동에 관여한 바가 있는지, 또 사실관계 은폐 시도를 했는지도 확인을 했습니다.

하지만 송봉선 회장은 JTBC와의 통화에서 "전혀 아는 바가 없다, 왜 검찰조사를 받게 됐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네, 일단 당사자들은 부인을 한 모양인데. 양지회 회원들 위주로 우선 민간인 댓글부대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보다 많은 사람들이 또 궁금해 하는건 역시 왜 국정원이 그랬을까죠. 원세훈 전 원장은 과연 이명박 전 대통령과 아무런 관련이 없이 이렇게 했을까 하는 부분일 텐데. 이번 판결문에 그런 관여된…의심정황, 그런 것도 담겨있다고 하죠.

[기자]

네, 판결문에 따르면 원세훈 전 원장은 2009년 취임 직후 당초 1개였던 '사이버팀'을 재임기간동안 꾸준히 늘려서 4개까지 만듭니다.

특히 18대 대선을 앞둔 2012년 2월 '트위터활동 전담팀'을 만드는데요. 이건 국정원 3차장이나 심리전단장의 요청 없이, 원 전 원장의 독자적 판단에 따라 만들어진거 였습니다.

그런데 국정원 직제개편은 대통령령 개정되어야만 하는 사안입니다.

때문에 당시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이같은 트위터 전담팀 개설을 지시했거나 최소한 보고받았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검찰은 아직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원 전 원장과 또 당시 국정원을 관할하는 청와대 정무수석실 관계자를 상대로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