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628163647187


'日, G7 韓참여 반대' 보도에 靑 "日 공식입장도 아닌 언론보도"

최은지 기자 입력 2020.06.28. 16:36 


'주최국' 트럼프가 직접 한국 초청.."韓이 긍정 발표문 내달라" 요청도

트럼프, 문대통령에 브라질 포함 G12에 대한 의견 묻기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일본 정부가 미국 정부에 한국이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뜻을 전달했다는 보도에 청와대는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발표도 아니고 일본 언론의 보도"라며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일본 교도통신은 전날(27일) 복수의 미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가 미국 정부 측에 "한국은 중국과 북한에 대한 외교 자세가 G7과 다르다"며 기존의 틀을 유지할 것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미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반응했다.


매체는 일본 정부의 이러한 대응이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G7에 참여하는 일본의 외교적 우위를 지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한국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문제 등으로 일본과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G7에 참여할 경우 한일 관계가 더 냉각될 수 있고도 내다봤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8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에 대해서는 입장이 없고 확인해드릴 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6.1/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6.1/뉴스1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현재의 G7(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은 '매우 구식'이라며, G7 정상회의를 올해 9월로 연기하면서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회담에 초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통화를 요청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G7 외에 4개국 참여 확대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전화를 건 곳이 문 대통령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먼저 "G7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이를 G11이나 G12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생각을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금년도 G7 정상회의 주최국으로서 한국을 초청해 주신 것을 환영하고 감사드린다. 트럼프 대통령님의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라며 G7체제의 전환에 공감을 표하고 한국·호주·인도·러시아를 초청한 트럼프 대통령의 뜻을 평가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브라질까지 더한 G12체제로의 확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견을 물었고, 문 대통령은 "인구, 경제규모, 지역대표성 등을 감안할 때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런 방향으로 노력해보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특별히 "이 통화를 대외적으로 언급하시고, 긍정적 발표문을 내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발표로 G11 또는 G12로의 확대를 공식화하려 한 것이다.


청와대는 한국이 G11 또는 G12에 참여할 경우 옵서버 자격이 아닌 정식멤버가 되는 것이라고 명확히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언급한 '중국'의 반발에 대해 당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부의 생각은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며 G7 확대 형태로 정상회의가 개최된다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silverpaper@news1.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