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60105

김여진 '합성사진'까지 만든 국정원, 정말 추하다
[게릴라칼럼] 속속 드러나는 'MB 블랙리스트' 피해 사례... 철저한 검찰 수사 필요
17.09.14 15:27 l 최종 업데이트 17.09.14 16:16 l 글: 하성태(woodyh) 편집: 홍현진(hong698)

 배우 김여진씨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 하는 언론자유 문화제'에서 "한진중공업 노조원들이 끌려나가던 바로 그 순간 현장에서 접한 언론의 '한진중공업 노사 극적 합의' 보도를 보고 살의를 느꼈다"며 언론의 공정보도를 당부하며 흐르는 눈물을 참고 있다.
▲  배우 김여진씨가 지난 2011년 8월 25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 하는 언론자유 문화제'에서 "한진중공업 노조원들이 끌려나가던 바로 그 순간 현장에서 접한 언론의 '한진중공업 노사 극적 합의' 보도를 보고 살의를 느꼈다"며 언론의 공정보도를 당부하며 흐르는 눈물을 참고 있다. ⓒ 유성호

[기사 보강 : 14일 오후 4시 13분]

"MBC+KBS+SBS노조,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영화감독조합 귀중, MB 국정원의 '블랙리스트'가 매우 꼼꼼하게 시행된 걸로 보입니다. 피해자 중심으로 MB+원세훈+국정원을 대상으로 민형사 소송을 계획하고 있는데, 구체적 사례가 필요합니다.

법적 완결성이 부족하더라도 쪼각 사례를 모으면 큰 그림이 만들어 질 수 있으니 귀 단체의 구성원들께 제보를 요청해 주십시오. 문성근 드림."

이른바 'MB 블랙리스트'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MB 정부와 국정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커지는 가운데 명단에 이름이 오른 피해 당사자들도 하나둘 입을 열고 있다. 민형사 소송을 언급한 이들도 있었다. 대표적으로 배우 문성근은 1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위와 같은 글을 게시했다. 

문성근은 "민변의 김용민 변호사가 맡아주시기로 했"다고 적었다. 김용민 변호사는 "어느 정도 피해 사례를 모아 한 번에 고소장을 내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고도 전했다. 문성근은 이어  이러한 제보 요청을 "'MB 블랙리스트' 피해자께"로 확대하기도 했다.

방송인 김미화도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MB 블랙리스트에 대해 "이제야 퍼즐이 맞춰진 것 같다"며 "그래서 이건 사실 어떻게 보면 이명박 대통령을 제 개인이 고소를 할 수 있는, 그러니까 법정 싸움을 신청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향후 법정 투쟁을 벌일 의향이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 몇 자에... 나의 꽃다운 30대가 훌쩍 가버렸네"

김제동 '내가 만난 국정원 직원, VIP에 직보 한다고 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어 피해를 받은 방송인 김제동씨가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MBC상암사옥에서 열린 언론노조MBC본부 총파업 집회에 참석해, 이명박 정부 시절 찾아와 압력을 넣던 국정원 직원이 '나는 VIP에게 직보하는 사람'이라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 김제동 '내가 만난 국정원 직원, VIP에 직보 한다고 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되어 피해를 받은 방송인 김제동씨가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MBC상암사옥에서 열린 언론노조MBC본부 총파업 집회에 참석해, 이명박 정부 시절 찾아와 압력을 넣던 국정원 직원이 '나는 VIP에게 직보하는 사람'이라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 권우성

당시 구체적인 정황을 언급한 이는 방송인 김제동이었다. 13일 오전, 10일째 총파업 중이던 MBC 노조의 집회 현장을 찾은 김제동은 국정원 직원과 직접 대면한 일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김제동은 " 만났더니. 저한테 하는 얘기가 고작 그거예요, 고 노무현 대통령 노제 사회를 봤으니, 1주년에는 가지 마라"며 "문성근, 명계남 같은 사람 시켜라. 하지 마라. 앞으로 방송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 술에 취해서 그렇게 말했습니다"며 말을 이었다.  

"하도 웃겨서 그랬어요. 첫째, 내 얘기를 잘 들어라. 자기가 VIP에게 '직(접)보(고)하는 사람이라길래 제가 물어 봤어요. VIP가 누구냐. 내가 뽑지 않은 사람이 VIP라 모른다. 그랬더니 그 직원이 '알지 않느냐', '그 분이 걱정이 많다'고 해요. 내 걱정이 많대요. 그래서 그랬어요. 가서 똑똑히 전하세요. 지금 대통령 임기는 4년이지만, 내 유권자로서의 임기는 평생 남았다. '직보'한다니까, 똑똑히 전해라. 당신 걱정이나 하시라고, 내 걱정 마시고."

격정적으로 감정을 토로한 이도, 담담한 듯 절절하게 감정을 드러낸 이도 있었다. 전자는 소설가 이외수, 후자는 배우 김민선이었다. 이들은 각각 13일과 12일 본인들의 소셜미디어에 관련 글을 게시했다. 

특히 소설가 이외수는 "이명박근혜 치하에서 블랙리스트 만든 새퀴들아"라며 강한 불쾌감과 분노를 드러냈다. 2008년에 게시한 소셜미디어 게시글로 인해 30대를 '블랙리스트 배우'로 살아야 했던, 그래서 이름마저 개명해야 했던 김민선의 글도 마음 아프기는 매한가지다. 

"이명박근혜 치하에서 블랙리스트 만든 새퀴들아. 니들이 북한 김정은 꼬붕 새퀴들하고 무엇이 다르냐. 양심에서 썩은내가 진동하는 정치 쓰레기 새퀴들. 그런 악행을 저지르면서 국민들 세금까지 축내고 살았다니, 부끄럽지도 않냐. 부디 빵깐에서 오래 썩어라." (이외수)

"이 몇 자에... 나의 꽃다운 30대가 훌쩍 가버렸네.ㅎ 10년이란 소중한 시간이... #내가_그동안_낸_소중한_세금들이_나를_죽이는데_사용되었다니...." (김민선)

반면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한 이도 있었다. 소설가 조정래는 13일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국가를 상대로 한 소송에 대해 "그 피해는 진실을 말해야 하는 작가로서 당연히 받아야 할, 임무수행의 한 과정이기 때문에 국가를 상대로 저는 그런 짓 안 하겠습니다"라며 원칙과 헌법정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미 국정원 댓글사건으로 하여금 국정원이 민간 국내정치에 개입할 수 없다는 헌법조항을 위배한 것에 대해서, 그리고 직권남용에 대해서 그 불법성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그 같은 맥락에서 지금 이 블랙리스트도 들어가 있는 것이거든요. 

그러므로 새로 들어온 정부가 이것을 명명백백하게 국민 전부가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해서 발본색원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을 지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이 새로운 정부에게 그 의무와 책임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지우면서 지켜보고 있겠습니다, 어떻게 결과를 내리는지."

김여진 '합성사진'까지 만든 국정원, 국가조직 맞나

각자의 입장과 온도차가 존재할 수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받은 고초와 고난 역시 천차만별일 수 있다. 더군다나,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밝힌 명단 속 82명 외에 그보다 더 광범위할 수 있는 피해 사례들이 존재할 것이다. 

일단 알려진 것만 해도 경악할 만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국정원은 심지어 광고주협회에 특정 연예인을 광고 출연에 배제하라고 압박도 넣었다고 한다. 또 이들 '연예인 죽이기'를 위해 포털과 온라인 상에서 '댓글 작업'도 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100만 민란' 국민의 명령 문성근 대표와 배우 김여진.
▲  '100만 민란' 국민의 명령 문성근 대표와 배우 김여진. ⓒ 남소연·노동과세계 이명익

그중 가장 심각한 것이 배우 김여진의 사례다. 이미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섭외까지 완료된 상황에서 '윗선'의 지시로 출연 자체가 무산됐고 이를 계기로 MBC가 '소셜테이너 금지법'까지 만들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에 더해 국정원이 직접 김여진의 '합성사진'을 만들고 이를 이른바 정보지에 유포하려 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13일 JTBC <뉴스룸> '소셜라이브'에서 서복현 기자는 국정원 개혁위원회의 1차 조사 발표에 따른 취재 결과를 공개했다. 

"2011년 5월 25일 국정원 보고문건에는 국정원 심리전단이 특정 연예인 이미지 실추 유도 심리전을 벌였다, 이렇게 나오는데 대상자는 배우 김여진씨였고, 합성사진을 정보지에 유포시키는 활동을 했다. 국가 정보원이 정보지를 통해서 활동을 했다고 하는 게 아이러니하다. 이 계획에는 국정원 심리전단이 시중에 돌고있는 사진을 유포한 것이 아니라 합성사진을 직접 만든 걸로 취재됐다." 

 13일 JTBC <뉴스룸> '소셜라이브' 화면캡처
▲  13일 JTBC <뉴스룸> '소셜라이브' 화면캡처 ⓒ JTBC

14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국정원 심리전단은 2011년 여름 배우 문성근과 김여진을 좌파 연예인으로 분류한 뒤, 부적절한 관계로 보일 수 있는 사진으로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내용의 계획서를 작성해 상부에 보고한 뒤 실행에 옮겼다고 한다. 

<한국일보>는 "2009년 2월 취임한 이래 수시로 여론을 주도하는 문화.예술계 인사나 단체를 겨냥해 압박하도록 지시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뜻에 따른 것이다. 해당 연예인은 2009년 7월 김주성 당시 기조실장이 팀장을 맡은 좌파 연예인 대응 태스크포스(TF)가 선정한 블랙리스트 82명 중에서 뽑았다"고 보도했다. 

이 사진은 눈 뜨고 보기 민망하기 짝이 없다. 특히나 여성 연예인의 이미지가 실추될 만한 사진임에 분명하다. 이런 사진을 국정원 직원들이 직접 만들고, 또 이를 증권가 '찌라시'에 넘겨주고 유포를 시도했다는 사실, 끔찍하지 않은가. 

이것이 과연 '국가'정보원이 해야 할 '정보', '공작' 활동인가. 지극히 비상식적인 규정만으로 '좌파', '종북'이란 딱지를 붙인 뒤 이들을 '퇴출' 시키기 위해 '합성사진'까지 만드는 국정원, 오히려 이들을 퇴출시켜야 마땅하지 않겠는가. 

'MB 블랙리스트'는 MB의 방송장악 증거 

좀 더 시각을 넓히면, 국정원이 공영방송사를 쥐고 흔든 정황이 뚜렷하다. 현재 MBC·KBS 양대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게 한 방송장악의 근원도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MB와 국정원으로부터 출발했다는 점이 확인된다. 

"국정원 개혁위원회에 따르면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은 2009년 2월 취임 이후 여론을 주도하는 문화계 인물의 퇴출을 주도했다. 2009년 7월 김주성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 주도로 '좌파 연예인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비판적인 연예인의 프로그램 배제 · 퇴출 및 소속사 세무조사, 프로그램 편성 관계자 인사조치 등 전방위적 공작을 벌였다.(중략)

국정원은 MBC 김재철 사장이 취임한 2010년 3월 원세훈 국정원장의 직접 지시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을 작성, ▲공영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쇄신 ▲편파프로 퇴출 등 MBC 장악의 모든 프로세스를 배후에서 유도했다. 

따라서 국정원은 공영방송 MBC를 처참하게 망가뜨린 '공범자'에 다름 아님이 드러났다. 이 뿐이 아니다. 국정원은 ▲ 2010년 3월 특정 PD가 제작한 다큐멘터리를 '방송대상' 수상작 선정에서 탈락시키라고 요청하고 ▲ 2010년 10월 국정원장의 직접 지시로 SBS '물은 생명이다' 특집 행사에서 4대강 사업 비판 자제를 유도하는 등 은밀한 곳에서 집요하게 방송을 농단했다."

지난 12일 한국PD 연합회가 'MB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낸 성명서 중 일부다. 결국 국정원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언어 테러로 명예를 실추'했고, '左(좌)성향 영상물 제작으로 불신감 주입'하며 '(2008년) 촛불시위 참여를 통해 젊은층 선동' 등을 이유로 MB 눈에 꼴보기 싫은 연예인들을 퇴출하기 위해 세금을 쓰고, 방송사를 뒤흔들고, 광고주협회 등 동원할 수 있는 온갖 수단을 동원한 것이다. 물론 MB가 이러한 블랙리스트 연예인 퇴출 활동을 보고받았다는 사실도 기정 사실화되고 있다. 

"국정원은 이 모든 활동 내용을 'VIP 일일보고', 'BH 요청자료'의 형태로 청와대에 보고했으며, 청와대는 2009년 9월 이후 6차례에 걸쳐 각종 문건을 통해 국정원의 방송계 사찰 및 농단을 지시했다. 청와대가 문화 · 연예인에 대한 감시, 견제 뿐 아니라 ▲ 좌편향 방송PD 주요 제작활동 (2009. 9) ▲ KBS 조직개편 관련 좌편향 인사 여부 (2010. 5) 등 PD들의 제작 행위를 극우 잣대로 분류, 감시하고 공영방송의 인사에 개입하도록 국정원을 사주한 사실은 특히 충격적이다." (PD연합회 성명서 중에서)

청와대의 협조, 검찰의 철저수사를 당부한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TF의 <MB정부 시기의 '문화예술연예계' 정부 비판 세력 퇴출 건>의 조사 결과 공개를 요청합니다(중략). 

무엇보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기구로 정보공개를 지시할 권한이 이 곳 청와대에 있습니다. 이 청와대 국민청원을 찾아주신 국민들에 당부드립니다. 아래 댓글 작성을 통해 국정원 적폐청산 TF 조사결과의 빠른 공개를 촉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13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청와대에 위와 같은 내용으로 국민청원을 요청했다. 'MB 블랙리스트'가 '무차별적인 인권 침해', '방송사 편성과 제작에의 불법 개입', '국민을 적으로 규정' 했다는 이유를 근거로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금번 'MB 블랙리스트' 관련 조사 내용을 공개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적극 공감한다. '국민의 알권리'가 바로 이런 것이다. 청와대의 협조와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과거 국정원이 'MB 블랙리스트'를 가지고 어떤 활약(?)을 벌였는지 낱낱이 알아야 한다. 또 그럴 권리가 있다. 그래야만 다수 언론이 이에 주목하고, 여론이 환기될 수 있다. 그저 '연예인 수십 명이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는 단순한 사실로 인식할 수 있는 국민들을 위해서 더더욱 그렇다.

국가 (정보)기관이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헌법정신을 파괴하는 행위를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저질렀다. 이를 청와대가 인지하거나 주도했다는 정황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 같은 행위가 얼마나 참담하고 심각한 행위인지는 이미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재판을 통해 낱낱이 밝혀지고 있다. 

그 피해사례들은 지금도 차곡차곡 수집되고 있는 중이다. 그런 와중에 'MB 블랙리스트'가 또다시 국민들을 경악케 하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결국 한 뿌리였음을 심증이 아닌 물증으로 잡아낼 단초 중 하나가 'MB 블랙리스트'인 셈이다. 

14일 검찰은 이 'MB 블랙리스트'와 함께 이른바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활동' 수사에 공식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민간인 동원 여론조작 활동을 전담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와 공공형사수사부에서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란 소식이다. 

이날 배우 김여진과의 합성사진이 공개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배우 문성근은 오는 18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미 이명박 대통령과 관련 인사들에 대해 민형사상 소송을 준비하겠다고 밝힐 만큼 검찰 조사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