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9151436001

‘5촌 살인사건’ 유족들 경찰에 고소장 제출···경찰 "검토 뒤 재수사 여부 결정"
정희완 기자 roses@kyunghyang.com 입력 : 2017.09.15 14:36:00 수정 : 2017.09.15 14:47:15 

박근혜 전 대통령의 5촌 조카인 고 박용철씨의 유가족들과 고소 대리인단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5촌 살인사건’의 재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정희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5촌 조카인 고 박용철씨의 유가족들과 고소 대리인단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5촌 살인사건’의 재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정희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5촌 살인사건’의 피해자 유족들이 재수사를 촉구하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고소장을 검토한 뒤 재수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5촌 조카인 고 박용철씨의 유가족들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살인사건의 진범을 밝혀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앞서 고 박용철씨는 2011년 9월 서울 강북구 북한산 등산길에서 흉기에 찔려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박 전 대통령의 또 다른 5촌 조카인 박용수씨도 박용철씨가 사망한 인근 곳에서 3km 떨어진 산에서 목을 매고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박용수씨가 금전 문제로 앙심을 품고 박용철씨를 흉기로 살해하고 자신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검찰도 용의자인 박용수씨가 사망했기 때문에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이후 경찰 수사가 미진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재수사를 해야 한다는 요구가 끊이질 않았다. 

박용철씨의 유족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왜소한 체형의 박용수씨가 유도선수 출신의 건장한 박용철씨를 여러 차례 흉기로 찌르고 둔기로 머리를 내리쳤다는 살해 방법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며 “두 사람의 사체에서도 평소 복용한 적 없는 수면유도제 졸피뎀과 디아제팜이 발견된 것도 석연찮은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또한 자살을 생각한 박용수씨가 박용철씨를 살해한 뒤 3km나 떨어진 산 속으로 간 점, 박용수씨의 위에서 설사약이 발견된 점 등도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꼽았다. 

또 경찰이 당사자들의 행적을 확인하기 위해 폐쇄회로(CC)TV를 확보를 비롯한 기초적인 조사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박용철씨가 박용수씨가 아닌 살인청부업자 등 제3자에게 살해당했을 가능성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라고 촉구했다.

유족 고소 대리인인 김진형 변호사는 “사건 발생 6년이 지났지만 범인이 누구인지 명확하지 않아 박용철씨의 유족들은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라며 “박용철씨와 유족들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재수사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경찰청은 고소장을 서울경찰청으로 보내 검토하도록 한 뒤 재수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