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63328

'MB국정원'이 변희재에 밀어준 광고액 '4억'
국정원 개혁위 자체 조사 결과 발표... 지지여론 형성 위해 극우언론 지원
17.09.25 20:16 l 최종 업데이트 17.09.25 20:22 l 손지은(93388030)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대한문 앞에서 열린 제13차 탄핵기각 총궐기 국민대회에서 연단에 올라 발언하고 있다.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가 지난 2월 18일 오후 서울 대한문 앞에서 열린 제13차 탄핵기각 총궐기 국민대회에서 연단에 올라 발언한 모습. ⓒ 남소연

'MB국정원'이 지지여론 조성을 위해 극우언론 활성화 방안까지 마련해 실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극우논객 변희재씨가 운영하는 <미디어워치>는 4억 원 가량의 기업 광고를 수주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25일 "국정원은 2009년 2월 <미디어워치>(대표 변희재) 창간시부터 국정 지지여론 조성을 위한 지원 필요성을 인식하고 창간재원 마련 관련 조언을 해주거나, 여권 측면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지휘부와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후 총 3차례에 걸쳐 다음과 같은 제목의 보고서가 청와대로 올라갔다.

[2009.5.20] '미디어워치, 운영실태 및 활성화 지원방안'
[2009.8.12] '미디어워치 활성화 중간 보고'
[2012.3.30] (BH보고) '건전 인터넷 매체 경영난으로 종북매체 대응 위축 우려'

"국정원, 기관 담당관 동원해 삼성·한전 등 기업 광고 지원"

국정원은 이 방안에 따라 <미디어워치>를 향한 각종 지원을 실행한다. 국정원 소속 경제 및 기관 담당 수집관을 통해 삼성 등 26개 민간기업과 한전 등 10개 공공기관의 광고를 지원해준 게 대표적이다. 이렇게 이 매체는 2009년 4월~2013년 2월까지 약 4억 원 가량의 광고를 수주한다.

지원을 받은 <미디어워치>는 국정 홍보 기사와 좌파 성향 인물 비판 기사를 꾸준히 게재한다. 2009년 3월 '한예종 사업 좌파 나눠먹기 의혹' 제기와 2010년 5월 13일 한명숙 당시 서울시장 후보를 비난하는 호외 10만부를 발행해 배포한 일이 여기에 해당한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그같은 보도의 배후에 의혹을 제기한 일, 트위터로 변씨를 '듣보잡'이라고 지칭한 일에 대해 변씨가 고소를 제기한 일도 '미디어워치 대상 진중권 퇴출유도 등 현안관련 보도협조 결과'라는 내용으로 국정원 지휘부에 보고됐다.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동원해 <문화일보>에 게재한 광고.
▲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동원해 <문화일보>에 게재한 광고. ⓒ 광고 캡처

나아가 국정원이 보수 단체 명의를 빌려 중앙 일간지에 '시국광고'를 게재한 점도 추가로 드러났다. 국정원은 2010년 11월~12월 두달 간 <조선>・<동아>・<중앙>・<국민>・<문화일보> 등 5개 신문사에 연평도 포격 관련 시국광고를 총 5600만 원을 들여 게재했다.

구체적으로 '한국위기관리연구소'는 2010년 12월 2일자 <문화일보>에 "김대중·노무현 정권은 햇볕정책이라는 미명하에 김정일에게 퍼주면서 평화를 구걸했다"는 광고를 실었는데, 이는 국정원이 제작해 광고비와 함게 보수단체에 넘긴 것이다. 이 외에도 '자유대한지키기국민운동본부' '자유주의진보연합' '국제외교안보포럼' 등 단체가 동원돼 햇볕정책과 이를 주장하는 특정 정치인을 종북세력이라고 비방하는 광고를 다수 게재했다. 

같은 시기 거리에서는 현안과 관련한 보수단체들의 가두집회와 기자회견, 성명발표 등이 끊이지 않았다. 역시 배후엔 국정원이 있었다. 2009년 6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보수단체들은 박원순, 정동영, 송영길 등 야당 정치인을 표적으로 한 시위를 열었다. '진보' 타이틀을 달고 당선된 곽노현 교육감은 물론, 이명박 정부를 비판했던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도 그 대상이었다.

여기에 동원된 단체는 자유민주수호연합, 어버이연합, 북한자유연맹, 대학생 포럼, 새코리아청년네트워크,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반국가교육척결국민연합, 한국청소년미래리더연합,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대한민국지킴이연대, 자유대한수호실천본부 등 총 13곳이다.

"원세훈 지시강조 말씀 이행 결과... 검찰에 수사 의뢰 권고"

기자들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법정 향하는 원세훈 국정원법 위반 공직선거법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기자들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법정 향하는 원세훈 국정원법 위반 공직선거법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에 출석한 모습. ⓒ 유성호

이런 행위는 모두 원세훈 전 원장 관여 하에 이뤄졌다. 원 전 원장은 '전부서장 회의'와 '일일 모닝브리핑'에서 특정 정치인과 선거 관련 대응활동을 수시로 지시했고, 담당부서는 '외곽팀' 등을 활용해 심리전을 전개했다.

일례로 원 전 원장은 2009년 5월 "우파로 위장한 채 노골적인 좌파 행각을 벌이고 있는 이상돈의 비판·퇴출을 유도하는 심리전을 전개하라"고 지시했고, 담당부서는 그대로 이행했다. 중앙 일간지에 게재된 시국 광고 역시 "북 연평도 무력 공격 관련 각종 단체 총동원 및 지부와 연계, 온·오프라인 심리전 활동을 총력 전개하라"는 2010년 11월 지시사항이 이행된 결과였다.

국정원 개혁위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원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하라고 국정원에 권고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