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9262117025

도종환 문체부 장관 “유인촌 장관 때 집회 참여시 지원금 반납 각서 종용”
김향미 기자 sokhm@kyunghyang.com 입력 : 2017.09.26 21:17:02 수정 : 2017.09.26 23:25:05 

ㆍ취임 100일…MB정부 ‘블랙리스트’ 경험 공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2)이 이명박 정부 당시 문인으로서 겪었던 정치적 간섭과 지원 배제 경험을 털어놨다. 도 장관은 26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연 기자간담회에서 유인촌 전 문체부 장관(66) 때 작가회의 사무총장으로 일하면서 정부로부터 “ ‘(회원들이) 불법 집회나 시위에 참여했다가 발각되면 지원금을 모두 반납하겠다’는 서약서를 쓸 것을 종용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이게 말이 되냐는 생각이 들었다. 그 많은 사람 중 누가 시위에 참여했는지 알 수 없고 불법 시위인지도 알 수가 없는데 발견되면 지원금 받은 걸 다 반납하겠다는 각서를 쓰라 하니, 양식을 받고선 너무 기가 막혔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작가회의 총회에 이걸 (안건으로) 붙였더니 원로 소설가, 시인분들이 지원금을 아예 받지 말자고 했다. 그래서 유인촌 장관 시절부터 3~4년간 (작가회의 문인들은) 국제행사고, 세미나고, 책이고 정부 지원금을 한 푼도 안 받고 책도 안 냈다”며 “그런데 그런 적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덧붙였다. 유 전 장관은 이른바 ‘MB정부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가 공개된 이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문체부 장관으로) 있을 때 문화예술계를 겨냥한 리스트는 없었다”고 말했다.

의원 시절부터 블랙리스트 진상규명에 앞장서온 도 장관은 현재 문체부 산하 민관 합동 기구인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진상조사위)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최근 ‘MB정부 블랙리스트’까지 진상조사위의 조사 범위가 확대된 데 대해 “(지난주) 검사 한 분을 법무부로부터 파견받아서 함께 일하고 있는데 인력이 좀 더 필요하다는 주문이 있어서 인력 충원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둔 상황에서 도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말폭탄을 보면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위기관리를 하면서 안전하게 올림픽을 치를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취임 100일 동안 가장 보람 있었던 일과 아쉬웠던 일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최근 시각·지체장애인들이 출연하는 연극을 보고 왔는데, 몇 년간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지원을 못 받다가 다시 무대에 서게 된 것이 감사하다고 했다”면서 “가슴 아픈 일이라 잊혀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때문에 관광 업계에서 재정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데 정치군사적인 이유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 우리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현실이어서 죄송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취임 후 보람 있는 일보다는 제대로 하지 못한 게 훨씬 많아서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