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010083048648#none

조배숙 의원vs김어준 '뉴스공장' 인터뷰 어땠길래
뉴스엔 입력 2017.10.10. 08:30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과 김어준의 인터뷰가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10월 10일 방송된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국민의당 한미FTA대책위원장 조배숙 의원과 전화 인터뷰가 진행됐다.

조배숙 의원은 이날 한미FTA 개정 협상을 둘러싼 국민의당 입장을 전했다. 그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FTA 폐기명령이 단순 엄포나 기만전술이 아니라 구체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국회는 정부를 감시하고 좋은 방향으로 견인해야 한다. 통상분야는 국회 감시를 피하려고 하는 분야다. 비밀주의다. MB 정부 때도 그랬었고 지금 여당이 된 민주당도 비밀주의를 비판했다. 한미FTA에는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이 협상에서 이해 당사자들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돼야 한다. 특위는 이분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역할을 할 것이다"고 국민의당 입장을 전했다.

김어준은 "안철수 대표는 한미FTA 재협상은 없다고 하지 않았냐.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능력이 없어서 못 막은 것인지, 재협상 하고도 이면협의하고 국민을 속인 것인지 밝혀라'라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했다. 국민의당이 기본적으로 이 스탠스인거냐. 대통령이 사과할 사안이라고 보냐"고 물었다.

조배숙 의원은 이에 "나는 거기에 동의한다. 당연히 하셔야 한다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이 재협상은 없다고 단언하듯 이야기 했다. 지금 결과는 그렇지 않다. 대통령의 말 한마디는 굉장히 중요하다. 미국에 보내는 사인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발언하시도록 한 참모가 무능하다 본다. 미국 실정에 너무 어둡다. 대통령이 하신 말씀과 다르게 진행되니까 거기에 대해서는 뭔가 해명하고 사과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책임있는 지도자의 태도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김어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치광이 전략을 쓰는데 상대방이 미치광이인걸 사과할 수 없다. 그렇게 반론할 수도 있다"고 반박하며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재협상이 없다가 아니라 FTA 재협상이 합의에 없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조배숙 의원은 "나는 이렇게 이야기 해야 한다고 본다. '재협상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뭔가 단정적으로 이야기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상대방이 미치광이인걸 사과해야 한다는건 논리의 비약이다. 상대방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대통령은 그런 사정을 파악했었어야 한다. 트럼프가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이라는건 너무 잘 알고 있지 않냐. 미국 내에서 사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거기에 대해 신중하게, 나중에라도 일관성 있는 발언을 했었어야 한다"고 재반박했다.

김어준은 재차 "내 말의 요지는 '재협상이 없다'고 한게 아니라 'FTA 재협상은 합의에 없었다'고 말했다. 다시 잘 찾아보시면 'FTA 재협상에 합의 했느냐'고 물으니까 '합의에 없었다'고 했다. 그것과 FTA 재협상이 없다는 다른 이야기 아니냐"고 지적했다.

조배숙 의원은 "물론 다른 이야기일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이 국내에 보도되고 국민들은 그렇게 읽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어준은 "기사도 찾아보시면 제목도 '재협상 합의한 바 없다'고 기사가 나왔다. 합의한 바 없는데 상대방이 폐기를 무조건 요구하는 것도 사과해야 하는거냐"고 물었고 조배숙 의원은 당황한 듯 대답을 하지 못하다 "언론에는 그런 식으로 비쳐졌고 그렇게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조배숙 의원 페이스북)

뉴스엔 이민지 oing@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