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op.co.kr/A00000463956.html

박영선 '국민경선', 이학영 '승자독식 안돼', 한명숙 '열어놓고 검토'
민주당 당권주자들, 야권연대 총론에는 동의...방법론에서는 차이
이정미 기자 voice@voiceofpeople.org  입력 2012-01-04 02:52:58 l 수정 2012-01-04 09:56:38

꽃다발 든 9명의 최종후보
민주통합당이 26일 오후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당 대표 예비경선을 실시한 가운데 총 9명의 예비후보가 선출됐다. 왼쪽부터 이강래, 박용진, 문성근, 이학영, 박영선, 김부겸, 한명숙, 박지원, 이인영 ⓒ이승빈 기자

한나라당과의 1:1 구도로 맞붙어야만 19대 국회에서 거대야당을 만들 수 있다는 국민적 공감이 형성되면서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의 야권 연대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야권통합이 크게 두 축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야권연대 방안을 놓고 현실적인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야권연대 방법으로 거론되는 '국민경선'과 '지역구 분할론'

현재 거론되고 있는 야권 연대 방식은 '지역구 분할론'과 '국민경선', '광역별 연대' 등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지역구 분할론'은 쉽게 말해 한 지역구에 야권 후보 한 명만을 등록하는 방식이다. 통합진보당의 유력후보가 나오는 선거구에 민주당이 공천을 포기해 경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출발부터 1:1 구도를 만든다는 안으로 이 안은 지난 4월 순천 재보선에서 적용된 바 있다. 

이 방법은 단일후보의 승리 가능성을 크게 높인다는 점과 불필요한 마찰을 최소화한다는 데 강점이 있는 반면 각 당의 '유력 후보'를 정하는 과정에서 양측이 정치협상을 해야하는데 그럴만한 리더십이 있느냐에 대해서는 우려가 있다. 또 이 방법은 후보 단일화 과정 없이 사실상 중앙당 차원에서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국민의 선택권을 빼앗는다는 약점도 지적되고 있다. 

다음으로 거론되는 연대방법론은 '국민경선' 방식이다. 야권주자간 국민경선을 통해서 후보 단일화를 선출하는 방식으로 지난 10.26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과정이 대표적인 사례다. 

경선 방식은 승복이 쉽고 국민이 참여한다는 강점이 있지만 경선 룰을 둘러싼 갈등이 필연적인데다가 야권의 강자라고 할 수 있는 민주당이 독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약점이다. 게다가 완전국민경선으로 치루게 될 경우 상대적으로 불리한 진보당이 단일화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현실적으로 단일화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일부에서는 전국적 논의 대신에 지역별로 연대 방법론을 달리하자는 의견도 있다. 실제 지난 지방선거에서도 중앙 차원의 협상은 결렬되었지만 지역별 협상을 거쳐 상당수 지역에서 단일화를 이룬 경험이 있다. 19대 총선을 앞두고 경남지역 야권이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각 당이 공천을 완료한 시점에서 단일화를 진행한다'는 합의를 한 사례도 있다. 그러나 경남지역의 경우 민주당과 진보당 모두 약체라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적용하기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당권 주자들의 야권연대 방법론은?

경선레이스 중반으로 치닫고 있는 민주당 당권 주자들 역시 야권연대의 필요성에는 이견이 없지만, 구체적 방법론에서는 조금씩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각 후보가 민중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응답한 바에 따르면 당권 주자들의 입장은 대체로 '지역구 분할론'과 '국민 경선' 두 가지로 나뉘고 있는데, 경쟁에 기초한 '국민 경선'을 주장하는 후보의 수가 좀 더 많다. 

'국민 경선' 방식을 선호하는 후보는 박영선, 김부겸, 문성근 후보다. 

박영선 후보는 "통합의 가능성이 열려있으나 현실적으로 후보단일화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으며, 당내 공천에서도 '완전개방형국민경선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어 경쟁에 기초한 후보 단일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부겸 후보는 "각 정당의 후보 공천 후 경쟁하는 과정에서 후보 단일화를 해야한다"는 입장으로 가장 선명한 국민 경선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이런 입장은 손학규 전 대표가 대표 사임 직전에 내보였던 100% 국민 경선과 가깝다. 

문성근 후보는 '정당연합'을 제안하고 있지만 "그것이 안 된다면 여론조사와 배심원, 시민 투표를 결합한 박원순 방식이 후보단일화를 위한 최선이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다만 문 후보는 진보정당과의 연합 논의를 앞세운다는 점에서 협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상황이다. 

경선 주자 중 '지역구 분할론'에 가까운 입장을 취하고 있는 후보는 이학영 후보다. 

이 후보는 "현행 소선거구제가 지니고 있는 승자독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선거 연대"를 강조하고 있어 사실상 지역구 분할론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이 후보는 "정당 지지율이 국회의원 의석 점유율과 일치할 수 있게 하는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입법을 공동 공약으로 하는 등의 상생적 실질적 연대 방식 마련"을 강조했다. 

당 대표로 가장 유력한 한명숙 후보와 민주당 시절 야권통합 운동을 담당했던 이인영 후보는 모든 방법을 열어놓자는 입장으로 보인다. 

한명숙 후보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노력할 것"이라며 "어떤 형태로 마음과 힘을 모을 것인지 끊임없이 대화하고 모색할 것"이라고 밝혀 두 가지 방식 모두 열어놓고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후보 역시 야권연대 방식과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을 내놓지는 않았다. 다만 그 동안의 야권연대 과정에서 경선을 통한 후보단일화 방안과 지역구 분할(2011년 4월 재보선)을 실험해 왔다는 점에 비춰볼 때 19대 총선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놓고 검토하자는 입장에 가까워보인다. 

한편 당내 호남계 의원을 대표하는 박지원 후보는 야권연대 방식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하지 않았다. 

이정미 기자voice@voiceofpeople.org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