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1140600045


[단독]국정원, MBC 기자 공채 때 ‘좌편향 배제’ 요구

박광연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입력 : 2017.11.14 06:00:04 수정 : 2017.11.14 06:03:02 


ㆍ2010년 김재철 전 사장 당시…면접 주관 임원이 ‘협조 약속’

ㆍMB 청와대 홍보수석실, 국정원 통해 방송장악 주도한 정황

ㆍ김재철과 친분 깊은 이동관 전 홍보수석도 검찰 수사선상에


국가정보원이 2010년 MBC 신입기자 공개채용 과정에 “좌편향 응시생을 배제하라”고 요구하며 개입한 정황이 확인됐다. 채용과정에 관여한 MBC 임원은 국정원의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MBC 대표이사는 김재철 전 사장(64·임기 2010년 3월~2013년 3월)이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방송 장악과 연예인 퇴출 공작이 청와대 홍보수석실을 통해 국정원에 하달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 MBC 기자 채용 개입한 국정원 


13일 경향신문이 국정원의 2010년 11월5일 작성 ‘국정홍보 현안 및 조치사항(방송)’ 문건을 확인한 결과, 국정원은 MBC의 현안 중 하나로 ‘신입기자 선발 관련 건’을 꼽으며 조치사항으로 ‘좌편향 응모자의 채용 배제를 유도해야 한다’고 적시했다. 


당시 MBC는 3명의 신입 취재기자를 선발하기 위한 채용절차를 진행 중이었다. 서류전형과 필기시험을 통과한 80여명을 대상으로 그해 10월 말 1차 면접이 진행됐다. 1차 면접에서는 응시자를 대상으로 다면심층평가와 역량면접이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 문건은 “1차 면접 과정에서 다수의 응시자들이 극도의 좌편향 성향을 시현했다”고 평가했다. 


1차 면접을 거친 응시자 가운데 9명이 최종 임원진 면접까지 올라갔다. 이에 국정원은 임원진 면접 과정에서 이른바 좌편향 응시생을 걸러내기 위한 공작을 시도했다.


당시 국정원 관계자는 임원진 면접을 주관하는 임원에게 “면접 시 좌편향 응시생을 철저히 배제하도록 협조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했다. 


MBC는 당시 국정원의 이 같은 요청을 받아들였다. 해당 임원은 “이념적인 측면에서 한쪽으로 치우친 응시생은 불편부당해야 할 언론인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국정원에 협조의 뜻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문건은 “(MBC가 좌편향 응시자) 배제를 약속했다”고 적시했다. 당시 신입기자 채용은 김재철 전 사장이 그해 3월 취임해 실시한 첫 번째 공채다.


MBC는 이후에도 신입기자 공채를 실시했지만 2012년 파업을 거치며 경력기자 채용 비중이 높아졌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공채를 통한 신입사원 선발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 MB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주도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MBC 등 방송 장악 시도와 좌파 연예인 퇴출 공작이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지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수사 중이다. 김 전 사장은 국정원으로부터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을 전달받아 <PD수첩> 등 비판 프로그램을 축출하고, 정부에 비판적인 출연진을 프로그램에서 배제한 혐의 등을 받는다. 이 같은 국정원의 ‘MBC 친정부화’ 공작의 배경에 홍보수석실이 있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9일 김 전 사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서 “이명박 정부는 정부 정책에 호응하는 문화·예술계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친정부화하는 정책을 적극 시행했다”며 “이 같은 정책 기조는 청와대 홍보수석실을 통해 국가 정보기능의 중추기관인 국정원에까지 하달됐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 내부에 설치된 ‘좌파 연예인 대응 태스크포스(TF)’가 활동 경과와 실적을 홍보수석실에 보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 홍보수석실-국정원-MBC’로 이어지는 방송 장악 구조가 형성됐던 셈이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9년부터 2010년까지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씨(60)를 수사선상에 올려둔 상태다. 동아일보 기자 출신인 이씨는 1996년 김 전 사장과 일본특파원 생활을 함께한 이후부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이 재임 당시 청와대 인근에서 93차례 식비를 결제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씨와의 부적절한 만남이 이뤄진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의 수행기사로부터 “김 전 사장이 BH(청와대)와 수시로 <PD수첩> 대책을 논의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