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24203303972?s=tv_news#none


MB 국정원, 해외공작금도 유용?..계속 불어나는 '눈먼 돈'

박현석 기자 입력 2018.01.24 20:33 


<앵커>


검찰은 이와 함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특수활동비 유용에 대한 수사 범위도 더욱 넓혀가고 있습니다. 대북공작금에 이어 이제는 해외공작금도 빼돌린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이 소식은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어제(23일) 김숙 전 국정원 1차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 조사했습니다.


원세훈 원장 시절인 2009년 2월부터 해외정보 업무를 총괄했던 인물로, 2011년 5월에 주유엔대표부 대사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검찰이 김 전 차장을 부른 건 해외공작금 용도로 배정된 특수활동비에서 추가로 수상한 흐름을 포착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1년 말 미국 스탠퍼드대에 보낸 거로 알려진 200만 달러 역시 해외공작금으로 의심해 수사를 벌여왔습니다.


검찰은 김 전 차장을 상대로 원 전 원장의 지시로 빼돌린 특수활동비가 더 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국정원장 몫에 집중됐던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명박 정부에서는 실무 파트까지 확대된 겁니다.


검찰은 특히 매년 배정되는 특수활동비 가운데 쓰고 남은 돈을 국고로 귀속시키지 않고, 공작금 용도로 돌린 후 빼돌렸을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김 전 차장뿐 아니라, 최종흡 전 3차장 등 당시 분야별 총괄 책임자들을 줄줄이 부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입니다.


공작금 용도의 특수활동비까지 빼돌린 정황이 잇따라 포착되고 있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눈먼 돈 규모는 훨씬 더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최혜영) 


박현석 기자zest@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