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04203041030?s=tv_news#none


검찰 '셀프 조사' 우려에..'민간 조사위원회' 별도 구성

이한길 입력 2018.02.04 20:30 


[앵커]


진상조사단의 활동이 본격화하고 있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여전히 '셀프 조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검찰은 외부의 민간인이 주도하는 '조사 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조사 과정 전반을 들여다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진상 조사단과 별도로 상위 기구인 '조사 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최대 15명으로 구성되는 이 위원회는 외부의 민간인들이 주도하게 됩니다. 검찰은 조사 위원회가 검찰 조사단의 조사 내용을 보고받고, 조사 방향과 범위 등에 대해서도 권고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이 새롭게 조사위원회 설립을 들고 나온 건 이른바 '셀프 조사'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검사가 검찰총장에게 이메일을 보내 조희진 조사단장을 교체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조 단장이 2년 전 의정부지검장 시절, 성폭력 사건을 은폐한 전력이 있다는 겁니다.


시민단체들도 외부조사 참여를 요구해 왔습니다.


[위은진/변호사 (지난 1일) : 이번 사건의 진상 조사는 반드시 외부 조사로 진행돼야 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역시 검찰이 그동안 내부 성폭력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직권 조사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검찰은 조사위원회가 사건 조사와 함께 조직 문화 개선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