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12201310015?s=tv_news


다스 비자금 또 나왔다..매년 수십억 원 별도 조성

강연섭 입력 2018.02.12 20:13 


[뉴스데스크] ◀ 앵커 ▶


다스의 비자금은 120억 원이 전부가 아니라고 합니다.


상당한 규모의 추가 비자금이 있다는 정황을 검찰이 잡았다고 밝혔습니다.


다스에 다녔던 핵심 인물들은 매년 30,40억 원씩 비자금을 추가로 만들었다는 주장을 이미 펴왔습니다.


검찰이 오늘(12일) 공식적으로 비자금이 더 있다고 언급한 것의 의미는 작지 않습니다.


여직원의 횡령 수준으로 끝냈던 과거 특검 수사와는 달리, 다스의 진짜 주인이 조직적으로 비자금을 만들도록 지휘한 것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죠.


강연섭 기자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리포트 ▶


다스의 전직 핵심 관계자들은 그동안 특검이 밝힌 120억 원 외에도 다스 비자금이 더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협력업체나 주 고객사와의 거래매출을 조작하거나 수입 부품을 허위로 기재하는 방식으로 매년 수십억 원의 비자금을 추가로 조성해왔다는 겁니다.


[채동영/다스 전 경리팀장] "다스는 재고 조정을 했었어요. 매년 적게는 10억에서 많게는 30억~40억까지. 당기순이익을 그만큼 줄였다고 보시면 돼요."


이 같은 주장은 오늘 검찰에 의해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스 수사팀 관계자는 "상당한 규모의 추가 비자금이 있다는 단서를 포착하고 금융자료를 면밀하게 추적,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비자금은 특검이 밝힌 120억 원과는 별도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검찰은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성우 전 사장 등이 다스에 들어온 1995년 이후부터 비자금이 회사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됐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경우 다스가 추가로 조성한 비자금은 이미 밝혀진 120억 원을 훨씬 웃도는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또 이번 비자금 수사에서 공소시효는 극복했으며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단언했습니다.


다스의 횡령 관련 공소시효가 15년으로 늘어난 2007년 12월 21일 이후에도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검찰이 확인했다는 의미입니다.


검찰은 또 이미 밝혀진 120억 원의 행방에 대해서도 "수사가 9부 능선보다 더 넘었다"고 말해 비자금이 누구의 지시로 만들어졌고, 최종적으로 누가 사용했는지를 이미 파악했음을 내비쳤습니다.


국정원 특활비와 삼성의 다스 소송 비용 대납에 이어 거액의 추가 비자금 조성까지 드러나면서 사실상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수사는 소환을 앞둔 최종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강연섭기자 (deepriver@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