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16204406008?s=tv_news


3갈래로 쪼개진 수사 총정리..MB 소환 '격랑' 임박

강현석 입력 2018.02.16 20:44 


[앵커]


지난해 쉼없이 달려온 검찰 수사가 국정원 특수활동비,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거쳐 결국 이명박 전 대통령 턱밑까지 다가왔습니다. 워낙 여러 갈래로 수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검찰 수사 상황을 취재기자와 좀 정리해 보겠습니다. 법조팀 강현석 기자가 나왔습니다.


강 기자, 오늘(16일)도 주로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된 수사 상황을 앞서 보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검찰 수사는 전체적으로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겠죠?

[기자]


네, 검찰의 그동안의 수사 갈래는 크게 나눠보면 국정원과 군의 댓글공작, 특수활동비 의혹 그리고 다스 수사, 이렇게 3가지 입니다.


그 중에서 다스 관련 수사는 애초에 저희 JTBC가 보도한 '다스 120억 비자금 의혹' 그리고 '다스 140억 회수 직권남용 의혹'의 투 트랙으로 진행됩니다.


[앵커]


네, 저기 있는 120억원의 같은 경우 2008년 정호영 특검이 발견했다가 덮었다고 이야기가 나온 120억원이고요, 140억원 같은 경우는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에 BBK로부터 투자금 140억원을 회수했는데 그 과정에 청와대가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보는, 그 자금인거죠?


[기자]


네 맞습니다. 초기에는 서울동부지검에 별도 수사팀까지 꾸린 120억 비자금 의혹이 주목을 받았지만 140억 부분을 맡은 서울중앙지검은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을 비공개 소환하는 등 조용히 물밑 작업을 벌여 왔습니다.


검찰은 '다스의 최초 설립과정'부터 하나씩 들여다보기 시작했고, 급기야 140억 반환을 위해 다스가 선임한 해외 로펌 선임료를 삼성전자가 대신 내줬다는 의혹까지 터지게 된 것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다스의 비자금 문제, 실소유주가 누군지 파악하는 과정에서 이제 삼성전자 대납 의혹까지 터진거군요. 그런데 수사를 최초로 시작한 계기는 국정원 댓글공작 의혹이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검찰은 지난해 8월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의뢰를 받아서 국정원 외곽팀의 댓글 공작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결국 외곽팀 운용 정점에 있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추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죠.


그런데 원 전 원장을 수사하던 중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빼돌려진 정황이 포착됐고 돈의 흐름을 쫓던 과정에서 정원 특수활동비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 핵심 관료들에게 전달된 새로운 의혹이 드러났습니다.


특히 특활비 일부가 이명박 정부 당시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입막음용으로 전달된 사실도 새롭게 드러나게 됩니다.


[앵커]


그렇군요. 지금 수사가 서울중앙지검, 서울동부지검 또 여러 수사팀에서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까? 워낙 여러 갈래다 보니 시청자 여러분도 보다 헷갈리는 부분도 있는데, 각각 수사가 현재 어디까지 진행된 상태입니까?


[기자]


제일 먼저 전해드린 국정원 댓글공작 수사는 어느정도 마무리가 됐습니다.


특수활동비 수사도 큰 윤곽은 대체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최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이 전 대통령과의 '공모 관계'를 분명히 공소장에 적시했습니다.


당사자에 대한 확인만 남은 셈이죠. 다스 수사도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전해드린 홍은프레닝 자금이 아들 시형씨에게 흘러간 정황이 포착된 만큼 다음 단계는 이시형 씨 소환이 될 전망입니다.


[앵커]


어제 구속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과 공범일 수 있다는 의혹으로 이시형씨 소환이 될 수 있다, 그런 얘기인거죠?


[기자]


삼성전자가 다스를 대신해 내준 미국 로펌 선임료 부분은 검찰은 일단 이 대납행위를 '뇌물 공여'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 조사를 받은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처리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검찰이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는 이달 말까지는 보강 수사를 진행한 뒤 다음달 쯤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현재로서는 유력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