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15211510314?s=tv_news


文 정부 첫 무기도입 사업..'보잉 밀어주기' 감사 방침

김태훈 기자 입력 2018.03.15 21:15 수정 2018.03.15 22:12 


<앵커>


현 정부의 첫 무기도입 사업인 대잠 초계기 선정 작업이 한창입니다. 적 잠수함의 침투를 탐지하고 공격하는 항공체계로, 2016년 시작된 약 2조 원대 사업입니다. 그런데 군 안팎 실력자들이 특정 기업 몰아주기에 나섰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자 국방부가 본격 감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김태훈 국방 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6년 합참은 차기 대잠 초계기 기준을 미국 보잉사 포세이돈급으로 정합니다. 이때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즉 우병우 관여설이 한차례 소문으로 돌았습니다.


같은 시기 방사청 전 사업관리본부장인 예비역 중장, 박 모 씨가 보잉과 고문 계약을 맺었습니다. 퇴임 1년 만에 방사청 실력자가 보잉으로 옮겼고, 포세이돈급이라는 기준, 사실상 내정 결정이 나온 겁니다.


정권이 교체된 지난해 상황이 바뀝니다.


한국국방연구원은 "포세이돈 수의계약이 아니라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그러자 외국 업체 몇 곳이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방사청과 보잉은 "개발 중인 초계기들로는 경쟁입찰을 할 수 없다"며 한목소리로 수의계약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도 지적이 나왔습니다.


[김종대/정의당 의원 : (초계기는) 그때그때 스펙이 달라지는 장비인데 실 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경쟁 자격이 없다고 한다면 앞으로 무기도입 못 한다고 봐야죠.]


SBS 취재결과, 국방 장관실 주도로 대잠 초계기 사업 자료들을 취합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박 씨의 행적을 비롯해 합리적으로 의심할 만한 구석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국방부는 감사관실을 동원해 본격적인 조사에 나설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진, CG : 강혜진)               


김태훈 기자oneway@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