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29202400116?s=tv_news


세월호 특조위 방해..조윤선, 이병기, 안종범 추가기소

박윤수 입력 2018.03.29 20:22 수정 2018.03.29 21:03


[뉴스데스크] ◀ 앵커 ▶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이병기 전 비서실장,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특조위의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추가 기소됐습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핵심 라인들이 세월호의 진실이 혹여 알려질까 봐 특조위의 활동을 교묘하게 방해하고 막은 겁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세월호 참사 이듬해 출범한 특별조사위원회, 정부는 인력과 예산 지원에 소극적이었고, 당시 여당은 비난하기까지 했습니다.


[김재원/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2015년 1월 16일)] "세금 도둑적 작태에 대해서는 절대로 용서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을 이렇게 늘려서 이렇게 늘리면 일은 누가합니까?"


특조위 활동 방해는 당시 청와대 차원에서 기획했던 것으로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습니다.


조윤선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은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을 통해 특조위 동향을 파악했습니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 등 실무 책임자들은 보안이 우수하다는 해외 채팅앱에 단체 방을 만들어 실시간 보고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공무원들끼리 나눈 대화엔 당시 불법성을 인식했던 듯 '우리가 이래도 되나'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조윤선 전 수석은 이런 보고를 토대로 정부에 불리한 결정을 차단할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습니다.


특조위가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려 하자, 이병기 전 비서실장과 안종범 전 경제수석은 "이를 무산시키라"고 해수부에 지시했습니다.


실제 2015년 11월 16일 해수부에서 작성했던 기획안에 적힌 '위원회는 이제껏 활동을 "못"한 것이 아니라 "안"한 것'이라는 문구는, 사흘 뒤 새누리당 공식 브리핑에서 똑같이 인용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속 수감중인 이병기 전 실장과 조윤선·안종범 전 수석을 추가 기소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박윤수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