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03211209575


장자연 사건 재조사..'유력 인사 술 접대 강요' 밝혀질까?

류란 기자 입력 2018.04.03. 21:12 수정 2018.04.03. 22:16 



<앵커>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유력인사 연루 의혹이 제기된 이른바 '장자연 사건'을 재조사 검토 대상에 올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죠. 성 접대 강요 의혹에 연루된 유력 인사들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이른바 '장자연 사건'을 재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주요 이유로 '검찰권 남용 의혹'을 꼽았습니다.


당시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미진했고 특히 검찰의 수사지휘 과정을 다시 따져봐야 한다고 판단한 겁니다.


지난 2009년 장 씨의 사망 이후 장 씨의 유서 등을 통해 유력 일간지 사주 부자와 금융권 저명인사, 유명 PD와 영화감독 등이 부적절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이들 가운데 일부만을 강요죄 공범 등 혐의로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습니다.


검찰은 이들마저도 "문건 속 '술 접대 강요'라는 문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며 모두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떠들썩했던 수사 결과 검찰이 유일하게 인정한 혐의는 소속사 대표가 생전 장 씨를 상대로 저지른 폭행뿐이었습니다.


과거사위는 강요 혐의를 인정하지 않은 검찰 결론에 문제가 없는지 누군가 경찰 수사지휘 과정에 부당한 압력을 넣지는 않았는지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사건 발생 이후 9년이 흐른 만큼 대부분 공소 시효가 만료돼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와 처벌 모두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한계도 지적됩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