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05184039377#none


[단독] 경찰 '노무현 사찰' 하드디스크 확보

남정훈 입력 2018.04.05. 18:40 수정 2018.04.05. 19:10 


'사찰 문건' 진상조사팀 분석 착수 

MB정부때 경찰청 정보국 PC 

공직윤리실 작성 가능성도 무게 

"경찰 일부 고위인사, 수사권 위해 정보국 폐지 카드 내밀어" 뒷말도



이명박정부 시절 경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인 경찰청 진상조사팀이 당시 경찰청 정보국에서 쓴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했다.


5일 사정기관 등에 따르면 진상조사팀은 2008∼2009년 경찰청 정보국 직원들이 사용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최근 입수해 분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이 전 대통령 비리 혐의를 수사하던 검찰은 서울 서초구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명박정부 5년간 경찰이 실시한 사찰 정보가 담긴 60여건의 문건을 발견했다. 여기엔 노 전 대통령의 골프장 라운딩, 노 전 대통령이 봉하마을 방문객과 나눈 대화 내용, 논산 젓갈시장 방문, 팬클럽인 ‘노사모’ 회원들과의 만남 등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진상조사팀을 꾸려 해당 문건의 작성 경위 확인에 들어갔다. 그러나 해당 문건의 보고서 양식 등에 비춰볼 때 경찰이 만든 문건이 아닐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만든 문서일 개연성이 크다는 것이다.


진상조사팀은 문건 작성 주체가 경찰이 아니더라도 경찰에서 제공받은 정보를 근거로 만든 것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감찰 계통 직원들로 꾸려진 진상조사팀은 경찰청 정보국의 전현직 요원들에 대한 대대적 조사를 위한 사전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경찰 내부에선 ‘경찰 내 일부 고위 인사가 검찰에서 수사권을 가져오기 위해 정보국 폐지를 카드로 내밀고 있다’는 뒷말이 무성하다.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는 아무것도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남정훈 기자 che@segye.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