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10201051217?s=tv_news#none


삼성 '노조 와해 문건' 수사 본격화..내일 피해자 조사

이승필 입력 2018.04.10 20:10 수정 2018.04.10 21:02 


[앵커]


이른바 삼성전자의 '노조 무력화 문건'에 대한 수사가 본격 시작됐습니다. 고발인 조사에 이어서 내일(11일)은 삼성전자 서비스 직원 등 피해자들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삼성 노조 문건에 대한 수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2013년 JTBC가 ' S그룹 노사 전략'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보도했고, 곧바로 서울노동청의 수사가 시작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취재진이 당시 수사 결과 보고서를 입수해서 검토한 결과, 삼성을 봐주기 위한 조사였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먼저 노조 무력화 문건 수사 속보를 전해드리고, 박근혜 정부 당시 노동청의 부실 조사 의혹을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내일 삼성전자 서비스 노조 지회장 등을 불러 삼성의 노조 무력화 의혹에 대한 피해자 조사에 나섭니다.


과거 삼성 측을 고소 고발한 금속노조와 민변 관계자를 어제 조사한 데 이어 관련자들을 상대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삼성전자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외장 하드를 분석해 노조를 와해하려 한 정황이 담긴 6000여 건의 문건을 찾아냈습니다.


이후 지난 6일 삼성전자 서비스 본사와 전·현직 임원의 자택도 압수수색하면서 추가 증거 확보에 나섰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문건 대부분은 삼성전자 서비스 노조원들의 탈퇴를 끌어내기 위한 이른바 '그린화'를 목표로 작성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동안 삼성전자 서비스 노조 측은 여러 차례 삼성의 노조 와해 의혹을 제기했지만, 삼성은 협력업체 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검찰은 그러나 삼성이 협력업체에 직접 지시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일단 피해자 조사를 광범위하게 진행한 뒤 노조를 무력화하기 위해 사측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 파악할 방침입니다.

Posted by civ2
,